삼대에 대한 연구 역시 인물 분석에 치중되어 있었다.
이런 인물 분석 중심의 연구는 약 두 갈래로 나누어진다. 하나는 소설 속 인물 중 특히 ‘병화 친구 덕기’를 중요시한 것으로, sympathizer 이 세계 속에서 사상 문제란 본질적인 것이 되지 못하며, 이러한 현실 속에서 어떠한 사상이나 이념에도 적
바로 사회적 효과를 고려한 것이라고 할 수 있다. 이와 같이 사회언어학은 여러 가지 독립적인 변항들로 구성되며 여러 측면에서 고찰되어야 한다. 때문에 미국의 사회언어학자 브라이트는 사회언어학이란 언어구조의 변이와 사회 구조의 변이의 계통적인 대응 관계를 밝히는 것이라고 하였다.
대신 액션이란 어휘를 사용하여 소설의 세 가지 구성요소 중 하나인 플롯의 부속개념으로 취급한다.
신비평은 문학의 자족성 문학의 가치와 의미는 작품 안에 있다는 것
을 강조하기 때문에 플롯이 동기에 응집 될 것을 요구한다. 원인과 결과를 흩어놓되 그럴 만한 이유가 있어야 하고 하나의 곁
구조의 존재를 가정할 수 있게 하는 바탕이 된다.
서사(narrative)가 가진 구조에 대한 논의의 출발은 아리스토텔레스의 「시학 Poetics」에까지 거슬러 올라간다. 그는 미토스(Mythos)라는 표현으로 지금의 플롯(Plot)의 개념을 생각했다. 20C에 들어와서 E.M.포스터는 서사를 이야기(story)와 플롯으로 이분하였
대로 행동하려는” 이상적 실재이다.
복음서의 서사들에 있어서 내재적 저자-서술자는 하나님과 예수님의 분명한 대리자요 해석자이므로 그의 사상과 의도를 이해하고 그가 어떤 이상적인 내재적 독자를 의도하고 있는가를 확인할 수 있다면 우리는 바로 하나님과 예수님을 가장 잘 이해하는 독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