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대부들의 삶의 시조는 현실을 도피하여 은둔생활을 하면서 선계와 선인에 대한 갈망이나 동경에서 기인한 것이다. 그들의 은둔 장소가 바로 자연이었고 대상이었기 때문이다. 그리하여 현실의 질곡에서 완전히 벗어날 수 있는 공간으로 선경을 노래하곤 한다. 사대부들의 시조의 삶은 상상 속에서가
문학의 특질은 무엇일까. 그 주제의 바닥에 깔린 基調는 무엇일까. 한국문학 속의 일부인 여류문학인지라 그 사상의 기조는 물론 여기서 벗어날 수는 없겠지만, 여성인 까닭에 더욱이 우리 선조 여성들은 오랜 세월동안 여러 가지 사회적 제약 밑에서 짓눌려 살아온 인생들이기 때문에 일단 남성들의
1. 허난설헌의 생애
동양 삼국을 통틀어 가장 훌륭한 여류시인으로 평가받았던 조선 중기의 시인 허난설헌은 1563년(명종 18년) 강원도 강릉에서 태어났다. 본명은 허초희(許楚姬), 자는 경번(景樊)이고 난설헌(蘭雪軒)은 그의 호이다. 경번이라는 자는 난설헌이 중국에서 예부터 전해져온 여선(女仙)인
이러한 가정적인 분위기 속에서 오빠들 틈에 끼여 한문을 익히게 된다. 난설헌이 글에 관심을 보이자 친오빠인 허봉은 누이동생을 직접 가르쳤다. 이후, 허봉은 누이를 자기의 글친구인 손곡 이달에게 시를 배울 수 있도록 주선하였다. 이달을 통한 문장수업은 그녀의 작품세계 형성에 큰 영
한국 시가사상 쌍벽으로 일컬어진다. 창평(昌平)의 송강서원, 연일군의 오천서원(烏川書院) 별사(別祠)에 배향(配享)되었다. 문집으로 《송강집》 《송강가사》 《송강별추록유사(松江別追錄遺詞)》, 작품으로 시조 70여 수가 전한다.
2. 정철의 문학세계
송강 정철의 문학세계는 당대의 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