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작품 선정 배경
ⅰ. 이쾌대의 업적
화가 이쾌대가 한국 미술사에 기여한 바는 매우 중요하다. 그는 일제강점기 하에 사회와 거리를 두지만 비판은 하지 못했던 다른 근대 화가들과는 다르게 한국 근대 미술의 실체를 보여주는 작품들을 많이 남겼다. 첫째로 그는, 그 때 그 때의 한국 근대 미술의
이쾌대는 제 11회 선전에 「정물」을 출품하여 입선했으며, 그해 가을 제 3회 <전국 남녀 학생 작품전람회>에 중등 회화부에서 「자화상」으로 삼등상을 받는다. 이를 계기로 이쾌대는 그림에 대한 관심을 더욱 높이게 되었으며, 이 시기에 제작된 그림으로 1932년 「남자의 초상」과 「책보는 두 여인」,
1. 왜 이쾌대에 주목하는가?
화가는 그 작품으로서 기억되지만, 이쾌대라는 화가는 처음부터 우리에게 기억될 수 없었다. ‘월북화가 이○대’, 그 가운뎃자를 파먹힌 한 화가는 월북화가라는 이유로 감춰져 있었다. 한국전쟁이라는 이데올로기 전쟁에서 포로로 수용소에 갇혀 있었던 화가, 그리고
한국 문학은 일제말의 문화 말살의 암흑기를 지나 해방공간의 근대 문화적 양상의 지향성을 보이다가 전쟁의 와중에 휩싸이게 된다. 이광수와 박종화, 염상섭을 비롯한 김동리, 조연현, 조지훈 등의 민족문학을 지향하는 인간중심의 문학과, 이기영, 임화 등을 비롯하여 김남천, 박노갑, 허준 등의 이데
Ⅰ. 품성 훈화자료 사례
1. 몸살 앓는 조개
바다 속 물의 나라는 아주 아름다운 곳이다. 곱고 깨끗한 모래가 깔려 있고, 그 곳에 뿌리를 내린 푸른 미역과 다시마가 물결 따라 춤을 추기도 한다. 그리고 산호가 꽃처럼 피어나 있기도 하다.
이 아름다운 나라에는 물고기도 살고, 게도 살고, 새우도 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