과정을 통해 문양, 형의 꾸밈보다 실용적이고 단순함을 추구한다는 것을 알 수 있다.
분청사기는 고려 말 시대적인 혼란 속에서 나타나 조선의 백자가 발달하면서 사라진 자기이지만 분청사기 양식은 국가의 제재를 받지 않아 그 양식이 자유롭고 율동적일 수 있었음을 알 수 있다. 고려청자와 신라
한국, 만주시베리아, 북부유럽을 연결하는 빗살무늬토기 문화와의 상대적 관계와 토기의 개별성을 추측하게 한다. 기원전 1000년경부터는 한반도의 북부지방에서 들어오는 새로운 청동기와 무문토기에 의하여 빗살무늬토기는 점차소멸하고 한반도는 무문토기를 포함한 청동기문화 단계로 발전하게 된
고려청자와 같은 도자기에 비해 대중의 예술적 관심에도 가까이 다가서지 못했습니다.
이에 국내외 박물관에서 소장중인 작품을 초청하여, 한국의 나전칠기 공예를 시대적으로 조망하는 전시를 기획하였습니다. 시간이 지나도 변치 않는 칠기의 그윽함과 자개의 영롱함을 느낄 수 있는 기회가 되기
백자의 경우도 그 출발은 중국에서 비롯되었지만 조선 백자는 중국 도자에서는 결코 볼 수 없는 순백의 아름다움과 소박하면서도 이지적인 멋을 한껏 풍기는 그야말로 조선적인 아름다움을 유감없이 구현하였다고 볼 수 있다. 그럼 이제 이러한 고려청자와이조백자의 발달과정과 특성에 대해 살펴보
발전하였던 것이다.
통일신라(기록상)에 중국에서 받아들여진 자기의 유입과 제작기술은 이전에 함께 우리나라에 전파된 불교와도 그 맥락을 함께 했다. 그것은 불교문화 속에 도자문화가 포함되어 음을 말하는 것인데, 원형이 송나라에 있는 고려시대(12세기)에 제작된 매병(도판1-청자상암운학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