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통신사를 둘러싼 가장 중요한 논란은 과연 통신사는 朝貢使인가 하는 점이다. 일제강점기를 거치면서 일본사학계에서는 침략을 정당화할 목적으로 조선통신사를 조공사로 여기는 관점을 통설화 시켰다. 현대에 와서는 이런 관점은 많이 순화되어 한국사학계와의 연계연구까지 이루어질 정도로
사교과서의 근대 한·일관계사 서술 비교」: 서강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논문, 2004, 32쪽
정한론을 올바르게 이해하기 위해서는 기존의 조선과 일본의 외교관계를 살펴볼 필요가 있다. 따라서 여기에서는 에도막부시대와 메이지유신 이후의 조선과 일본의 외교관계를 중심으로 정한론에 대해 살펴보
사 같은 재벌, 심지어 일본정부까지도 이제는 드러내 놓고 역사왜곡을 지원?획책하는 것이다. 다른 하나는 당시 한국과 일본 시민사회의 연대로 인해 교육현장에서 후소샤 교과서 채택이 좌절되자 왜곡세력들이 개헌과 재무장, 그리고 역사 기억의 왜곡에 반대하는 일본과 우리 시민사회 사이의 국제
사독재 체제 등으로 설명되기도 해 큰 혼동을 주고 있는 게 사실이다. 경제실패에 대한 책임 때문에 당이 정치의 전면에 나설 수 없는 상황에서 국정 장악력이 떨어진 가운데 등장한 것이 선군정치라고 본다면 국내에서 <당이 우위냐, 군이 우위냐> 하는 소위 당․군 관계 위상변화 여부에 대한논란
사왜곡
1. 일본의 역사교사서 왜곡
급변하는 시대에 대응하기 위해서는 빠른 변화가 필요합니다. 변화를 거듭하면서도 자신의 정체성을 잃지 말아야합니다. 개개인이 있기 때문에 나라가 있고 세계가 존재하기 때문입니다. 자국에 대한 정체성도 마찬가지라고 생각합니다. 각국은 세계에서 자국