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투쟁의 성격도 뚜렷해지고 사상혁명·문화혁명의 사상을 가지게 된다. 이러한 성격을 그대로 받아 신문학 운동가들에게서 작성된 많은 작품들이 항일 정서 그리고 반 봉건적 사상을 급진적인 혁명의 형태로 담고 있다.
Ⅱ-2 한국의 격동기 (일제강점기)
한국의 격동기는 일제 강점기라
문화투쟁의 성격도 뚜렷해지고 사상혁명·문화혁명의 사상을 가지게 된다. 이러한 성격을 그대로 받아 신문학 운동가들에게서 작성된 많은 작품들이 항일 정서 그리고 반 봉건적 사상을 급진적인 혁명의 형태로 담고 있다.
Ⅱ-2 한국의 격동기 (일제강점기)
한국의 격동기는 일제 강점기라
한국의 무속을 조흥윤은 ꡐ무ꡑ라고 한다. 조흥윤이 말하는 巫 는 어떤 의미가 있을까 ?
나는 이것을 巫라 불러온다. 『說文解字』에 의하면 巫라는 글자는 여자로서 형태 없는 것을 섬기고 춤을 추어 신을 내리게 하는 자라 풀이된다. 이것은 覡이 男巫를 지칭하는데 비하여 女巫를 가리킨
전통의식곡인 범패를 배경음악으로, 바라와 소리, 가무 등을 연극 곳곳에 삽입하여 환상적 분위기를 받침 한다.
또한 이윤택은 브레히트의 연극이 시대 제한적이라는 문제를 한국전쟁과 어머니란 소재를 통하여 보편적인 우리의 문제로 만들었고 판소리를 통하여 다양한 장면들을 삽화적으로 구
춤사위나 전통 문화를 설명하는데 있어서 가장 많이 나오는 단어는 한이라 할 수 있다. 대부분의 우리 문화는 한으로 정의 내려지고 혹자는 그것을 ‘한의 미학’이라고까지 이름 붙이면서 한국 전통의 정서라고 믿고 있다. 그런데 이 한은 어디에서부터 시작되었을까. 또한 이러한 한의 감정은 우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