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다.
셋째로, 좋은 수업은 목표와 내용이라는 큰 틀과 구조를 가지되, 그 구조에 얽매이기보다는 그 안에서 다양한수업상황을 유도하고 교사가 유연하게 대처할 수 있어야 할 것이다. 목표와 내용의 구조에 얽매인 수업은 수업과정에서 교사가 의도했던 수업구조에서 어긋난 수업장면이 등장할 경
한 여러 가지 일화를 조사해 온다.
• 학생 : 붓(털의 길이가 5cm정도 내외의 크기), 먹물, 종이받침, 서진, 붓말이개, 벼루(휴대하기 간편하고 붓털의 길이를 수용할 정도의 크기), 화선지(8절지 4~6장 : 도화지 8절과는 크기가 다름.), 연적(입이 좁은 물병) 등
●여러 가지 선으로 표현하기
◆서로의
한 인성과 창의성을 함양하는 기초적이며 기본적인 교육의 충실, 내용면에서는 국제화, 정보화에 적응할 수 있는 자기 주도적 능력의 신장, 운영면에서는 학생의 능력, 적성, 진로에 적합한 학습자 중심교육 실천, 제도면에서는 지역 및 학교 교육 과정 편성과 운영의 자율성 확대를 개정의 기본 방향
CHAPTER 1
Ⅰ. 수업 목적
미술교과는 학교 현장에서 몇 가지 이유로 특수교육을 요구하는 학생에게 매우 유용한 교과로 인식되어 왔다. 이는 미술 교육 활동 중 학생이 물감이나 점토와 같은 재료를 사용하여 그들의 시각, 청각, 후각, 촉각 등의 감각에 직접적으로 반응할 수 있으며, 미술 재료는 감각
교육 연구에 기여할 수 있는 “흥미를 유발하는 상황 안에서 구성되는 지식(조형성)의 가치”에 대해 다시 한 번 조명해볼 필요가 있다. 이에 따라 현장에서 일어나는 상황을 통해 학습자들이 자연스럽게 현실에 기초한 이론들과 지식들, 즉 여기서는 “조형성”에 대한이해에 접근하며, 이러한수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