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인이라는 두 이미지의 설정이다. 나룻배와 행인이 각각 물질적인 것과 정신적인 것을 암시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시사되지만 화자가 현상적인 자아를, 님이 본체적인 자아를 뜻한다는 것이 이러한 대립관계를 좀 더 적절하게 설명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둘째는 ‘나룻배’가 건너야할 강의 이쪽
한용운 (韓龍雲 ,1879∼1944(고종16-?))
․시대: 항일기, 대한민국
․1879∼1944(고종16-?)
․본관: 청주(淸州)
․호: 만해(萬海)/만해(卍海)
․다른 이름: 한정옥(韓貞玉)/한유천(韓裕天)
1. 한용운의 일대기
만해 한용운은 1876년 충남 홍성에서 태어났다. 유년 시대에 관
이 장에서는 공자가 일관되게 주장했던 어진 정치(仁政)를 바탕으로 한 그의 정치사상이 이론적으로 어떻게 구성되었는가를 밝히려 한다. 본래 정치사상이란 모종의 정치 환경에서 살고 있던 개인 또는 집단의 의식반응을 말한다. 그 같은 의식반응은 의식작용의 결과로 나타난 사고의 내용을 뜻한다.
이별의 슬픔과 그것을 극복하려는 의지를 담고 있는 김소월의 시 진달래꽃이다. 여성으로 짐작되는 이 시의 화자는 임이 가시지 말라는 것을 역설적으로 얘기하고 있다. 가시지 말라고 직접 얘기하는 것보다 화자처럼 얘기함으로써 더 강한 의지를 표현했다고 본다. 이 시의 특징은 일단 화자를 여자로
Ⅰ. 서론
한 민족의 정신은 언어·문학을 통해 가장 단적인 표현을 얻는다. 일제의 조선어문학 말살정책은 그 훌륭한 반증이다. 작품뿐 아니라 문인들이 태어나고 무대로 삼았던 흙 한 점 바람 한 점에도 민족문학정신은 살아 숨쉬고 있다. 이제 한용운의 문학을 통해 민족 문학의 정신을 이해하고 느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