행인이라는 두 이미지의 설정이다. 나룻배와 행인이 각각 물질적인 것과 정신적인 것을 암시하고 있다는 점에서도 시사되지만 화자가 현상적인 자아를, 님이 본체적인 자아를 뜻한다는 것이 이러한 대립관계를 좀 더 적절하게 설명하는 것이라 할 수 있다.
둘째는 ‘나룻배’가 건너야할 강의 이쪽
한용운 (韓龍雲 ,1879∼1944(고종16-?))
․시대: 항일기, 대한민국
․1879∼1944(고종16-?)
․본관: 청주(淸州)
․호: 만해(萬海)/만해(卍海)
․다른 이름: 한정옥(韓貞玉)/한유천(韓裕天)
1. 한용운의 일대기
만해 한용운은 1876년 충남 홍성에서 태어났다. 유년 시대에 관
이 장에서는 공자가 일관되게 주장했던 어진 정치(仁政)를 바탕으로 한 그의 정치사상이 이론적으로 어떻게 구성되었는가를 밝히려 한다. 본래 정치사상이란 모종의 정치 환경에서 살고 있던 개인 또는 집단의 의식반응을 말한다. 그 같은 의식반응은 의식작용의 결과로 나타난 사고의 내용을 뜻한다.
이별의 슬픔과 그것을 극복하려는 의지를 담고 있는 김소월의 시 진달래꽃이다. 여성으로 짐작되는 이 시의 화자는 임이 가시지 말라는 것을 역설적으로 얘기하고 있다. 가시지 말라고 직접 얘기하는 것보다 화자처럼 얘기함으로써 더 강한 의지를 표현했다고 본다. 이 시의 특징은 일단 화자를 여자로
Ⅰ. 서론
한 민족의 정신은 언어·문학을 통해 가장 단적인 표현을 얻는다. 일제의 조선어문학 말살정책은 그 훌륭한 반증이다. 작품뿐 아니라 문인들이 태어나고 무대로 삼았던 흙 한 점 바람 한 점에도 민족문학정신은 살아 숨쉬고 있다. 이제 한용운의 문학을 통해 민족 문학의 정신을 이해하고 느껴
1절: 공자의 인간이해와 ‘行仁’
일반적으로 동서철학사에서 성선론자와 성악론자의 사상적 공통점이 각각 있다. 성선론자는 대개 인간의 자연 상태는 선하나 문화생활(역사생활)에서 인간이 이기심으로 타락하기 시작하였다는 입장을 견지하고 있고, 성악론자는 정반대로 인간의 자연 상태는 이
만해 한용운 시의 미학은 그의 표현기교와 체험을 바탕으로 한 깊은 사상이 잘 조화되어 있는 점에서 발견할 수 있다. 만해 한용운의 수사법의 특징은 은유법과 역설과 부정적 표현 등에 있다. 이러한 수사법은 시의 긴장을 고조시키고 있으며 시의 사상과 잘 조화되어 있다. 그의 사상적 깊이는 예술적
만해 한용운(1879~1944)은 시인이자 승려로, 또, 불교사상가로 격정적인 삶을 살았다. 17세 때 동학군에 가담하여 동학운동을 하였으며, 1919년 3.1운동 때에 민족대표 33인중의 한 사람이자 독립운동가로 불교 유신론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러한 그의 경력을 보아 알 수 있듯이 그는 우리 문단사에 흔히 보
Ⅰ. 민간요법(신경통)
1. 보리밥
보리로 밥을 지어 천에 싸서 따뜻할 때 아픈 곳에 붙여 찜질한다. 4~7일 후 효과가 나타난다.
2. 소나무주
송진이 밴 소나무 40g에 소주 2리터를 넣고 설탕을 약간 첨가해 병에 넣어서 찬 곳에 2~3일간 보관한다. 한번에 20~30ml씩 하루에 세 번 공복에 마신다.
3. 나팔꽃