형식”으로 규정하고, 내면과 외면 사이의 낯설음과 적대성이 교양 소설과 환멸 소설로 이행하게 되는 원리를 설명한 바 있다. 그는 헤겔이 낭만적예술의 내용과 형식으로 규정한 ‘절대적 내면성’의 개념을 따르면서, 근대 소설에 나타나는 내면성과 외부 세계의 이원성이라는 구성적 대립에 주목
Ⅰ. 들어가는 말
1. 연구의 목적
오늘 날의 예술은 장르의 경계가 없이 그 모호성을 중심으로 예술 자체의 표현에 중심을 두고 새롭게 태어나고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또한 그 표현의 주제에 있어서도 단지 예술가의 생각이 그치는 것이 아니라 사회적 문제나 현대적인 이슈 등을 통해 예
예술작품이라 하여 셸링은 피히테에 이어 예술지상주의를 표방하였다.
셸링은 자연의 발전 즉 자연 속에서 정신이 생성되어 가는 과정을 이해하는 것이 자연철학의 과제라 하였다. 또한 이와 같은 생성을 유동적인 영원한 과정이며, 우주의 근원적 힘(Grundkraft)에 의해서 이루어지는 것이라 하여, 그 힘
요약
1, 가상의 예술
“이 시대는 궁핍하다. 언어는 존재의 집이라 했던가. 시대의 궁핍함은 언어를 통해 흔적을 드러낸다. 흙수저, 지옥 같은 한국 등은 이 땅을 저주받은 곳이라 규정한다. 이 언어는 우리가 이 땅에서 현재 무엇으로서 어떻게 살아가고 있는가를 적나라하게 드러낸다. -중략- 하지
3. 팝아트의 개념
1) 팝아트의 개념
팝 아트란 예술성 자체의 이미지라기보다는 광고, 산업디자인, 사진술, 영화 등과 같은 대중예술 매개체의 유행성에 대한 새로운 태도에 대하여 언급된 명칭이며, 특히 도시문화의 단면으로 통속적인 문화나 상업적인 문화를 가리키는 통칭이다. 순수미술의 반전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