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축디자인 요소의 공간관계 (Rule)
3-2 관 계 (Relationship)
3-3 스키마 (Schema)
4. Louis I. Kahn의 개념(concept)과 평면디자인 분석
4-1 스케치를 통한 디자인 개념과 표현
4-2 Louis I. Kahn의 건축 요소로서 “ROOM"
루이스 칸 (Louis I. Kahn, 1901∼1974) 의 공간 개념
4-3 Kahn의 작품에 나타나는
Ⅰ. 건축가 마리오 보타
그의 건축적 특성은 흔히 루이스 칸(Louis Kahn)이나 르 코르뷔제의 그것과 비교된다. 빛의 처리와 기하학의 추구라는 점에서도 그러하지만 보다 설득력이 있는 설명으로는 디자인과 그 디자인의 바탕을 이룬 이론적 해석의 일치라고 할 수 있다. 그의 이 같은 일치화 과정은 대
근, 현대건축의 디자인 운동은 고전양식 규범의 해체라는 상황 안에서도 그 사회적 가치는 지속적으로 변모해 나갔다고 할 수 있다. 특히 건축 분야의 경우, 하나의 종합예술인 동시에 물질적 측면뿐만 비물질적 측면을 포함한 시대 전반의 지표로서 과거 양식의 재현에서 탈피하여 더욱 편리하고 경
건축을 포함하는 모든 디자인은 아름다움(美, beauty)과 기능(用, usefulness)의 조화를 본질적인 목표로 일정한 관념을 실체화 하는 과정이다. 이는 곧 형식과 기능의 합일(uniting form and function)을 의미하지만 현대의 디자인에서는 그 자체가 불명확한(ill-defined) 문제로 간주되기도 한다. 즉, 처음부터 완벽하
현대적인 폼을 추구한다. 아르데코전이 열린 파빌리온에서는 모던파와 장식파가 경쟁을 벌였다. 건축부분의 그랑프리는 구성주의자 멜리코프 설계의 소련관이 획득했다. 르 코르뷔지에의 "에스프리 누보관"의 참신함도 주목을 끌었다. 그러나 바투 설계의 "콜렉터 파빌리온"이나 보와를 설계의 "봉마