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4장. 문학의 정신과기법의 전환.
1. 문학의 논리와 방법의 전환
(1) 군국주의의 확대와 문학의 변화
1) 개인적 정서로의 전환
-우리문학은 1930년에 중반부터, 일본의 군국주의가 강화되고 문학에 대한 사상적 탄압 이 자행되는 과정 속에서 새로운 변화를 맞이함.
-집단 활동이 불가능해지면서
Ⅰ. 서론
1930년대의 소설은 좀 더 다양한 성격의 소설이 양산된다. 계급문단의 강제 해체 이후에 민족과 역사, 계급과 현실에 대한 관심을 배제시키고 식민지 현실에 대한 인식을 문학적인 테마로 다룰 수 없게 되자, 일상적인 개인의 삶과 내면 의식을 추구하는 데에 힘을 기울이게 된다. 소설적 기법
제1장 한국 근대문학의 성립
1. 국어국문운동과 근대문학의 성립
(1) 한국 사회의 근대적 변혁
- 개화계몽 시대의 국어국문운동은 이 같은 민족의 주체적 인식이 사회적으로 확대되는 과정에서 자연스럽게 촉발된 일종의 문화 운동이라고 할 수 있다.
- 국어국문운동은 개화계몽운동의 중심에
문학은 퇴조하게 되었고, 이후 문학의 예술성과 순수성을 지향하는 ‘구인회’가 결성되는 등 순수문학이 대두되기 시작했다.
1930년대에는 1920년대부터 주류를 이뤄오던 리얼리즘 소설과 더불어, 급격한 도시화의 전개에 따른 특수성을 단면적으로 드러내는 모더니즘 문학이 등장하게 된다. 그 외
문학작품의 탐독으로 점차 예술, 문학 쪽으로 방향을 전환한다. 당시 그가 가장 경모(敬慕)한 작가는 톨스토이뿐으로, 빅토르 위고까지도 통속작가라 경멸할 정도였다.
1917년 메이지 학원 중학부를 졸업한 김동인은 부친 사망으로 일시 귀국, 이듬해 4월에 결혼을 하나, 예술에 대한 동경과 문학에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