연구”(울산대 교육대학원:석사논문, 2000).
이 음식들은 대부분 평범하고 향토적인 음식들이다. 이러한 음식물들을 시어로 사용하면서 그가 얘기하고자 하는 것은 무엇인지와 백석 시의 내용적 특징을 살펴보기로 한다.
또한 시집이 발간되던 1936년은 이미지즘, 나아가 모더니즘의 영향이 문단 전체
주된 연구 대상으로 하기에 텍스트 자체의 미시구조 뿐 아니라 담화 참가자들의 텍스트 외적 거시구조까지 포괄할 수 있는 총체적 비평방법이다. 이 논문에서는 텍스트/담화 층위로 영역을 넓혀 텍스트 언어학적 관점에서 텍스트 생산자와 수용자 사이의 과정을 살피고, 이를 통해 시 텍스트의 의도
Ⅰ. 서론
‘<여우난 곬족>을 학생들에게 어떻게 가르칠 것인가?’하는 문제에 앞서 참 많은 생각을 갖게 하는 것은 문학으로서의 시를 교육과 어떻게 연결하여야 할 것인가에 관한 문제였다.
교생실습을 갔다 온 경험자의 말이나 일선에서 가르치는 교사와 배우는 학생들의 말을 간접적으로 들어보
현대문학은 당연히 전통문학의 기반 위에 서있는 것이고 우리 근․현대문학작품들은 전통을 담아내고 계승하고 있는 것이다. 한때 우리 문학사에서 우리 역사의 특수성에서 기인된 것이긴 하겠지만 근대문학이 서구문학의 이식이라는 입장과 전통문학의 기반 위에서 자생했다고 보는 입장이 첨예
특징이다.
본고에서는 백석의 시세계에 등장한 민중제의 및 놀이를 바흐찐의 카니발 이론 등과 접목시켜 검토해 보았다. 백석의 시세계에서는 30~40년대 어느 시인들보다 집안의 기제사나 동제 등 카니발적 공간이 다수 등장한다. 본고에서는 이런 카니발 공간의 구체적인 양상을 점검하는 한편, 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