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학에서 목적의식기의 조직적 프로문학으로 방향전환의 계기를 마련해야 한다고 주장하였다. 이는 문학의 내용을 사회와의 관련 속에서 해명하고자 하였으며, 계급투쟁의식을 고취하는 계급문학을 강조하자는 내용이다. 그러한 상황 속에 ‘낙동강’은 후자의 요건을 충족시키는 소설인가가 논란이
문학임에는 틀림이 없는 것이다.
2) 자본주의 사회에 대한 비판 「조명희 단편 「낙동강」의 프로문학적 성격」, p212
「낙동강」은 신경향파소설에서 볼 수 없던 또 하나의 면모를 보여주고 있다. 그것은 바로 이 작품이 자본주의 사회의 모순성을 폭로하고 비판하고 있다는 것이다.
주인공은 5
KAPF 개성지부의 『군기』지 사건 및 일제 당국에 의한 KAPF 성원의 제 1차 검거 등 내외적인 시련 속에 한국 프로문학론은 운동의 단계를 마감하고 해체기로 접어들게 된다. 이후 러시아의 사회주의 리얼리즘이 도입되어 내용․형식논쟁- 예슬 대중화론 - 리얼리즘론을 잇는 창작방법론의 맥을 계승하
하여 이들의 이름 머리글자를 따서 단체의이름으로 삼은 <파스큘라(PASKYULA)>는 <염군사>보다 문학적 역량이 우위에 있고, 당시 문단에서의 영향력도 훨씬 컸다.
의 통합으로 이루어졌지만, 당시 새로운 창작경향을 내보이며 작품활동을 전개하기 시작한 조명희, 이기영, 한설야 등도 참여하게 된다.
. 그는 당시 일본에서 유포된 신흥사회과학에 빠져든 다음 특히 계급주의를 지향한 『씨뿌리는 사람』을 탐닉하게 되었다. 그리고는 그 정신적인 동조자를 찾아 나서서 먼저 배재고보의 동창생인 박영희, 이상화, 안석주 및 상기 네 사람을 더 가담시켜서 구성원들의 이름 두문자를 딴 PASKYULA를 발족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