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1 가족과 개인의 대립 - 이시종과 이정임이 이루는 갈등
봉건적 가족주의가 절대적인 지배 원리였던 조선시대의 혼인은 개인의 일이 아니라 가문의 행사였으며, 따라서 남녀 관계에는 부부간의 애정이 아니라 가문간의 결합이나 번영이 더 중시되었다 이미향,『근대 애정소설 연구』, 푸른사상, 2
갈등을 일으키는 인물.
(3) 전형적 인물-특정 부류나 계층을 대로하는 전형적인 인물.
(4) 개성적 인물-독자적이고 개성적인 성격을 지닌 인물.
(5) 평면적 인물(정적 인물)-성격이 변하지 않는 인물.
(6) 입체적 인물(동적 인물, 원형적 인물)-성격이 변하는 인물.
4. 배경의 개념과 역할
(1) 사건이 일어
⑷ 사실적 묘사
최찬식의 「추월색」을 평가함에 있어서 빼놓을 수 없는 부분이 바로 소설의 ‘묘사’이다. 기존의 소설과 다른 「추월색」의 특징은 사실적인 묘사가 펼쳐진다는 것이다.
「추월색」의 영창과 정임이 신혼여행을 떠날 때의 서구식 행장에서부터 자유분방한 외형묘사, 정임이 가
따라 이후부터 보편적이게 사용되어졌다. 이인직을 비롯하여 많은 개화파 지식인들이 이전의 고대소설과는 다른 형태의 소설을 발표하게 되면서 신소설은 대체적으로 그들의 작품을 지칭하게 된다. 대표적인 작품으로는 이인직의 ‘혈의 누’, 이해조의 ‘자유종’, 최찬식의 ‘추월색’ 등이 있다.
현대의 많은 비평가들은 이미지는 모두 명시적으로든 암시적으로든 정치적 내용을 갖고 있다고 주장한다.……. 조셉 칠더즈, 게리 헨치, 『현대문학 ․ 문화비평 용어사전』, 황종연 옮김, 문학동네, 1999.
의 관점에서 문학과 정치의 복합적인 성격은 결코 부정할 수 없을 것이다.
이러한 생각들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