의의
①식민지시기 이래 한국사학의 연구 성과를 종합
②새로 연구한 결과물
③식민사학의 극복이라는 한국사학으로서의 역할
④독립운동사적 현대사인식의 확신
(2)분류사 단행본의 양산
-해방 후의 저술목록들을 보면서 생각해야 될 문제 (<경제사 분야>: 13권, <사회사 분야>: 9권, <문화사
사회사( M. Weber, 1964)를 들 수 있다. 끝으로 종교와 생활을 재구성하여 세계종교를 자본주의를 위한 발전기회의관점에서 조명하여, 세속화, 세계의 탈마술화, 근대적 인성을 위한 운명과 삶의의미를 스케치하고 있는 문화적 사회사와 심성사를 들 수 있다(M. Weber, 1920). 충만한 역사적 기술, 이념형적 설
개념이 아니다. 그런 점에서 광기의역사는 정신질환의역사를 뜻하지 않는다. 푸코의의도는 『광기의역사』를 통하여 서양사의 문화와 시대적 사고유형을 도식화하여 현재의역사로서의 우리 시대의 문화를 어떻게 평가해야 할 것인가를 밝히려는 문화인식론의 철학적 동기에서 출발한 것이다.
의 구성에 있어 블루칼라 노동자보다 화이트칼라 노동자가 우세해지며 경제에 있어서 전문직, 기술직, 관리직 부문의 노동자들이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게 될 것이다.
셋째로 경제와 사회영역에서 이론적 지식, 기술, 연구와 개발이 중심적인 역할을 담당하고 그 결과 정보의 창조와 전달에 종사하는
사회는 토지국유제를 물질적 기반으로 한 중앙집권적 봉건사회였다. 요컨대, 고려 성립 이후 중세 봉건제사회가 전개되었다는 논지이다.
에 대한 비판과 반비판을 중심으로 고·중세사 시기구분 논의가 활발하게 이루어졌다. 이러한 논의는 1956년 10월 과학원 역사연구소에서 주최한 ‘삼국의사회경