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집 『사람의 신화』 『봉섭이 가라사대』 『톰은 톰과 잤다』, 장편소설 『귀신의 시대』 『청년의사 장기려』 『이슬람 정육점』 등이 있다. 백신애문학상, 오영수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이 장에서는 현대소설론24공통) 다음 단편소설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은 후, 작품에 드러난 이주노동자의
가부장제의 결합에 주목하는 페미니스트들의 비판이나 파시즘적 억압과의 연관성을 강조하는 탈 민족주의자들의 논의도 여기에 기여한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본론에서는 단편소설 중 두 편을 선택하여 읽은 후, 작품에 드러난 이주노동자의 재현양상을 비교하여 분석한 후 본인의 감상을 써 보겠다.
이주하여 빼허에서 농노 생활을 하면서 인생과 조국의 의미를 깨닫고 부조리한 사회에 반항하려는 마음을 가졌다. 1923년 귀국하여 회령에서 노동자 생활을 하다가 김동환 등과 사귀었다. 그는 1924년 단편소설 『토혈』,『고국』으로 등단하여 1931년 장편소설 『호외시대』를 끝으로 작가 생활을 마칠
이주노동자 등 한국 사회의 어두운 면을 다루고 있지만, 경쾌하고
유쾌한 소설이다. 한마디로 누구나 좋아할 만한, 다문화교육을 위해서라도 읽을 만한 재
미있는 소설이다.
한국에 청소년문학이라는 장르의 붐을 일으킬 정도로 중 ․ 고등학생에게 적합한 소설이다.
이야기는 주인공인 '나'가 서
이주, 단편소설 《부자(父子)》 《채전(菜田)》 《소금》 등을 발표하였다. 1934년 《동아일보》에 장편 《인간문제》를 연재하여, 당시 사회에 있어서의 인간관계를 대담하게 다루었다. 이 작품은 인간으로서 기본생존권조차 얻을 수 없었던 노동자의 현실을 예리하게 파헤친 소설로, 근대소설사에서
단편집 <에바 루나의 이야기들>(1987), 유전성 혈액병에 걸려 혼수상태에 빠진 딸의 병상을 지키면서 딸에게 보내는 편지 형식으로 쓴 <파울라>(1994) 등을 발표하면서 작가로서의 입지를 굳혔다.
라틴아메리카 현대소설의 큰 줄기인 마술적 사실주의와 페미니즘을 잘 결합시켜 P.델라노, M.지아르디넬리
단편전집이 가지는 의의를 검토해보고자 한다.
Ⅱ. 황석영 초기 중·단편전집 속 하위계층 분류
본론에 들어가기에 앞서 『객지』, 『삼포 가는 길』, 『몰개월의 새』에 나타난 하위계층을 분류해보고자 한다. 군인, 노동자, 매춘부, 소작인, 도시빈민 등이 하위계층에 속한다.
첫 번째 하위계
현대소설의 기법적인 바탕을 이룩했다. 1930년대말 「까마귀(1936)」, 「복덕방(1937)」, 「밤길(1940)」등으로 우리 소설 문학의 가치를 높이는 데 기여했고, 《문장 강화》에 나타난 탁월한 미문가로 예술적 정취가 짙은 단편에 능했다. 이효석, 박태원과 달리 허무와 서정의 작품 세계 속에서도 시대 의식
현대소설사에 매우 큰 발자취를 남겼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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Ⅱ. 이태준 소설 농군의 내용요약
척박하고 좁은 농토에서는 도저히 삶을 영위할 수 없어서 유창권 일가는 만주 땅 장춘으로 향한다. 이들 일행은 조선 농민들의 집단촌인 '쟝자워프'에 정착하여 새로운 삶을 시작한다. 젊은 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