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 속에 나타나는 동일화의 대상은 다양하다. 잠자리, 멧새, 나비, 벌레, 동박새, 가재미, 쥐, 송사리, 물고기, 강대나무, 측백나무, 가을강 등 시인이 관심을 가지는 대상들은 일상생활에서 흔히 볼 수 있으나 그만큼 작고 흔하기에 관심을 가지지 않는 것들이 대부분이다. 시인은 작고 하찮은 미물에 인
시들을 발표하여 현대시문학사에 한 획을 그었다는 평가를 받고 있다. 백석은 모더니즘 세례를 받았으면서도 모더니즘의 직접적인 영향에서 벗어나 토속적이고 향토색 짙은 서정시들을 발표하여 독자적인 시세계를 구축한 시인이다. 백석이 시작 활동을 전개한 시기는 일제의 강압 정치가 강화되던
시이다. 윤여탁, 「시 교육에서 언어의 문제 - 정지용을 중심으로」, 『국어교육』, 90호, 한국국어교육연합회, 1995
이 시에는 인간의 감각에 의존하는 심상인 지각적인 심상의 종류가 다양하게 내포되어 있다. 이 시를 다함께 분석해 봄으로써, 앞서 이론에서 설명했던 심상의 종류에 대한 구체적인 예
담는 그릇에 따라 모양이 바뀌듯이 우리는 이제 세 작가의 작품을 통해 그들이 살아냈던 그 시기를 각자만의 문학적 색깔로 어떻게 담아냈는가를 알아보고자 한다 - 현대 이전에 자의가 아닌 타의에 의해, 조국을 빼앗기고 울분과 설움으로 삶을 살아갈 수밖에 없던 당대 지식인들의 고뇌를…
감행된 것이었다. 화려함의 이면에는 거리를 헤매는 실업자-신당리의 빈민굴- '경성상인'등의 파산과 전락, 뒷골목의 거지-매음-마약 등 도시화가 가져온 어두운 부산물들의 놓여 있었
2. 1930년대 시단의 경향과 주요시인 작품 분석
2.1. 프로 이후의 프로
2.1.1 30년대 프로시론의 전개양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