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를 읽고 싶게 하는 하나의 이유가 되고 있다. 그러나 이렇게 학문적인 부분에서 뿐만이 아닌, 혹은 역사적으로 의미가 있던 시대에 저항의식을 보여줬던 시인으로서가 아닌, 지금, 여기에서 우리가 그들의 시를 읽게 하는 그들 시의 매력은 그것이 절절하고 애틋한 사랑시로서의 면모를 가지고 있기
시킴으로써, 현대시적 특성을 지니게 된다. 방언 및 토속어의 애용과 서민적 시어의 활용은 민중정신을 잘 반영한 것이고, 박혜숙 『한용운의 님의 침묵』(미래사. 1991) 147면.
여인을 주체로 그 어조로 나타낸 것은 불교의 관음사상을 넘어서 한과 눈물의 애상적 정서를 호소력있게 발휘하기 위한 그만
대한 자각 등을 사설시조의 내용에서 담아내고 있다. 마지막 네 번째는 사실주의적인 태도로서 풍자적이거나 희극적인 내용, 비판 정신 등을 나타낸다는 것이다. 가사작품에서 발견할 수 있는 근대성은 가사가 산문화되는 경향을 보인다는 점이다. 기존의 정형성이 없이 일정한 음수율(4.4조)만을 지키
만나고 떠남’으로서의 사랑의 원리로, 다시 이것을 태어나고 죽는 인생과 자연의 원리로 상승시킨 것이다.
2. 님의 不在에서 오는 絶望
님의 부재는 절망을 가져온다. 이 절망은 체념해 버린 상태라기보다 임에 대한 강한 미련을 내재하고 있다. 절망과 미련 속에서 일어나는 심한 갈등을 극복하기 위
분석
먼저 한용운의 <찬송>에 대해 간단하게 살펴보고 넘어가자.
1.시 전문
님이여, 당신은 백 번이나 단련한 금(金)결입니다.
뽕나무 뿌리가 산호가 되도록 천국의 사랑을 받읍소서.
님이여, 사랑이여, 아침볕의 첫걸음이여!
님이여, 당신은 의(義)가 무겁고 황금이 가벼운 것을 잘 아십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