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홍익인간 이념이 내걸고 있는 ‘홍익인간’의 원형은 단군신화에 담겨 있다. 단군신화는 父神인 造化主 환인이 子神 환웅에게 태백산에 내려가 나라를 세워 “하늘의 뜻대로 세상을 다스려 인간을 널리 이롭게 하라”(‘在世理化 弘益人間’)는 지상명령을 내려, 敎化主 환웅이 환인의 뜻
통일이 연방제를 통한 단순한 정치의 통합이든 경제권의 통합이든 영토 즉 주권의 확대이든지 간에 무엇보다 중요한 의의는 민족의 역량을 낭비하지 않는 발전기회의 제공이란 점이다. 탈냉전 이후 남북한은 여기에 영향을 받지 않고 심화된 체제경쟁으로 인한 군비증강을 계속해오고 있는 실정이다.
Ⅰ. 서론
통일국가의 통합문제는 남과 북, 국가와 국가간의 외적 통일만이 아니라 내적 통합의 문제로서 통일과정에서 발생하는 여러 갈등유형을 조정하고 극복하여 이상적인 삶의 양식을 구성하는 것이다. 정치적, 제도적 통일은 정치체제의 구조적 결합에 불과하기에 이질화된 두 체제에서 살아온
Ⅰ. 개요
민족이란 일반적으로 공통 종족, 공통 언어, 공통 문화, 공통 역사 및 일련의 공통 관습 또는 전통과 같은 특질들을 공유하는 집단이라고 정의되어진다. 도이취(Karl Deutsch)는 민족주의를 일정한 습관과 통신수단을 공유하는 사람들 사이에서 존재할 수 있는 집단이며, 통신 장벽과 효율적인 커
인간은 스스로 새로운 공생의 시스템을 만들어가야만 할 운명에 처해 있다. 사회의 기초를 이루는 에너지, 경제, 환경, 교육 등은 이러한 시스템의 기본 기능들로 이해될 수 있을 것이다. 미래의 인간은 자신의 두뇌와 감각과 근육을 외재 화시켜 만든 사회 체계의 구성물들과 ꡐ공생적 진화ꡑ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