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중세에는 유럽 거의 모든 지역에 수도원들이 있었다. 특히 10세기 이후에 본격적으로 발달하기 시작한 수도원들에는 많은 수도자들이 있었다. 어려운 중세 생활에서 수도원은 먹을 것, 입을 것 걱정 않고 안전하게 지낼 수 있는 곳이었다. 물론 그 목적은 하느님에게 봉사하고 수련을 쌓는 것
. 작품에는 《봉선화》 외에 성불사의 밤》 《옛동산에 올라》 등 민족적 정서와 애수가 담긴 가곡과, 《달마중》 《낮에 나온 반달》 등의 동요, 도쿄 유학 직전에 남긴 《통속창가집》 《행진곡집》 등 17권의 편저작물이 있다. 이밖에 저서에는 《음악만필(音樂漫筆)》 《세계의 악성》 등이 있다.
배경이나 존재 양상, 그리고 작가 수록의 신뢰도 등을 엄밀히 따져 작가나 수록된 작품의 성격을 명확히 구명하는 것은 작품의 분석과 후기 시조문학의 전개양상을 살펴보는 데 큰 의미를 지닌다.
이에 여기서는 18세기 초 편찬된 시조집『珍本 靑丘永言』, 18세기 중반 편찬된『海東歌謠』, 19세기에
배경
전고전주의는 엄격히 말해서 바로크 시대가 끝나기 전부터 시작되었다. 전고전주의의 사상적 배경이 된 것은 계몽주의이다. 1685년경부터 일기 시작한 계몽주의는 맹목적인 종교의 권위와 교리를 거부하고 인도적이고 인본적인 사회적 풍조를 가져오게 하였다. 인간의 자유스러운 사상이나 존
배경이 되었다.
1) 예술가곡
·18세기 말부터 독일에서 불 일듯 일어나기 시작한 서정시 문학에서 자극
베토벤 시대까지만 해도 독일은 영국이나 이태리에서 오랜 전통으로 내려오는 시문학과 비교해서 별로 자랑할 만한 전통을 갖지 못했으나 18세기 후반에서부터 몇몇 주요 작가들이 두각을 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