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면극(탈춤, 탈놀이)의 의미
마을 굿으로 행하여진 서낭제탈놀이인 하회별신굿탈놀이와 강릉단오굿의 관노탈놀이들은 농경의례설과 관련되는 것이지만 마을 굿의 일부로서 연희되며, 세시의례연극의 성격을 지닌 향촌형의 탈놀이라고 분류할 수 있다.
제의연희(seasonal ritual drama)의 성격을 지니고
가면극(탈놀이, 탈춤)의 정의
한 사람 또는 여러 사람의 연기자가 가면으로 얼굴이나 머리 전체를 가리고, 본래의 얼굴과는 다른 인물, 동물 또는 초자연적 존재<신>등으로 분장하여 극적인 장면을 연출하는 연극
Ⅲ. 가면극(탈놀이, 탈춤)의 기원
탈놀이의 문헌기록에 대한 고찰과 탈놀이의 기원&
가면극 노의 의미
노가쿠라고도 하는 노는 일본 전통 가면무극의 한 장르로서 가마쿠라 시대에 성립되어 오랫동안 전승되어 왔다. 노는 전용극장인 노가쿠도에서, 노가쿠시라는 전문 배우들에 의해 공연된다. 노가쿠시는 기본적으로 가면을 쓰고 연기하는 데 느린 음악에 맞추어 유현하게 연기하는데
가면극 노의 정의
일본의 노는 노무대라고 일컫는 간소한 특수무대에서 상연되는 일종의 가면악극이다. 노라는 호칭은 예능, 재능, 능력 따위의 능과 같은 뜻으로서 예전에는 사루가쿠 노, 댕가쿠 노, 교겡 노등으로 일컬어졌다. 그 후 사루가쿠 노만을 단순히 노라고 부르게 되고 사루가쿠라는 호칭과
1. 가면극 관련 문헌기록
① 삼국시대
삼국시대에는 중국으로부터 산악(散樂) 또는 산악잡희(散樂雜戲) 산악잡희는 죽방울 받기, 솟대타기, 칼 던지기, 줄타기, 칼 삼키기, 불 토해내기, 쌍칼 돌리기 등의 곡예와 묘기, 그리고 각종 동물로 분장한 가면희와 흉내내기 연희, 악기 연주 등으로 구성되
가면극 노
일본의 가장 오래된 전통 극으로 노(能)를 들 수 있다. 600년이 넘는 역사를 자랑하는 일본에서 가장 오래된 무대예술이며 일종의 가면극이다. 그 성립을 보면 14세기 후반 당대 예능계의 일인자였던 간아미(觀阿彌)가, 고대 말부터 민간예능으로 행해져온 사루가쿠(猿樂)을 원류로 하고 여타
일본의 전통 예능인 노는 일종의 가면극으로 노의 대본을 일반적으로 요쿄쿠라고 한다. 노의 원류는 사루가쿠라는 것으로, 헤이안 시대 중기부터 우스꽝스런 동작이나 흉내를 내는 것으로 행해졌다. 중세시대에 들어와서는 사루가쿠와 농민의 예능에서 출발한 덴가쿠가 각각의 형태로 행해지다가 카
Ⅰ. 탈춤(가면극, 탈놀이)의 기원
이두현 교수는 탈놀이의 기원을 서낭제 탈놀이와 산대도감계통극으로 나누어 논의하였다. 하회별신굿탈놀이.강릉관노가면극 등 서낭제에서 놀았던 서낭제 탈놀이는 서낭제에서 기원하여 발전한 토착적 탈놀이라고 보았다. 그러나 서울 근교의 산대놀이, 해서탈춤,
가면극, 탈춤)의 역사
탈놀이는 가면을 쓰고 연희를 행하는 가면극의 일종으로, 탈놀이와 함께 산대놀이, 오광대, 야유, 사자놀이, 별신굿 놀이 등이 이에 해당된다. 우리나라의 가면극은 문헌상으로는 삼국사기에 전하는 최치원의 향악잡영(鄕樂雜詠) 5수에 나타나 있는 오기(五伎)(金丸․月顚̶
가면)의 종류
각 민족들은 많은 민간전승과 신화를 가지고 있고, 의례에 따르는 한 토템이 원시시대때 처럼 그 신령스러운 힘을 모두 발휘하기 위해서는 토템의 가면을 만들었고, 이것을 남에게 [보이는]것 만으로 충분한 영향력을 발휘하였다. 가면들은 의례용뿐만 아니라 다양하게 사용되었다. 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