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온다. 민주체제란 국가의 주권은 국민으로부터 나오고, 정권과 치권 즉 입법 사법 행정이 분리되어 있으며, 모든 국민은 독립적 개체로서 평등한 정치적 권리와 의무를 지닌 사회구조를 의미한다. 공자 이래 유학이 추구해온 정치이념은 백성을 근본으로 하고 백성을 귀하게 여기는 사상이었다.
사상가가 출현하는 것은 필연적인 사실이다. 이 필연적인 역사적 사실 앞에 출현한 사람이 바로 공자이다.
공자가 태어난 시기는 주나라의 사회질서가 이미 파괴되었고, 부패가 만연한 불안한 사회였다. 상하 간의 계급 갈등과 수 백 년 간 지속된 주나라의 신분사회가 몰락의 조짐을 보이고 있었던 것
사상가가 출현하는 것은 필연적인 사실이다. 이 필연적인 역사적 사실 앞에 출현한 사람이 바로 공자이다. 공자의 정치사상은 從周종주, 즉 주나라의 문화를 따라야 한다는 생각에서 시작했다. 하지만 공자의 이상은 서주를 그대로 재현하는 것이 아니라, 주나라의 정치제도를 변형, 발전시켜 혼란스러
1. 유학사상
동양철학에서 유학사상은 중심에 위치해 있다. 이러한 유학사상의 연원은 역(易)에서 찾아볼 수 있다. 지금의 주역이라 일컫는 책에 담겨있는 역의 철학에 유학사상은 뿌리를 두도 있는 것이다. 역이라는 글자는 세 가지 의미가 있는데, 해(日)와 달(月), 음(陰)과 양(陽), 그리고 도마뱀의
1. 공자의 ‘인’ 사상에서 나타나는 인간에 대한 이해
공자의 인간에 대한 이해는 그의 사상의 핵심인 인(仁)에 모두 담겨져 있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인은 유학의 도덕 범주 가운데 하나이며, 유교 윤리에 있어 최고 덕목으로 포괄적인 의미를 갖는다. 인은 사람이 둘 이상 모여 친하게 지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