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교실기반 지식생산공동체 설계
첫 번째 설계 이슈는 공동체의 목적을 달성하기 위한 구성원들의 활동을 효율적으로 조정(coordination)하는 방법에 관한 것이다. 공동체 구성원들 간의 노동이 효율적으로 배분되도록 만드는 통제기제는 집권화된 통제기제와 분산화된 통제기제로 구분할 수 있다. 지
Ⅰ. 교육용 웹사이트
1. 내용 설계의 세 가지 요소
‘내용’은 전달하고자 하는 정보, 아이디어, 메시지를 의미하고 구조는 그것이 어떤 식으로 조직되어 있는가를 의미한다. 이 두 가지는 서로 구분되면서도 독립적으로 다루어지지 않는다. 책과 같은 경우에는 처음과 마지막이 있는 순차적 구조
제1절 멀티미디어의 개념과 구성요소
Ⅰ.멀티미디어의 개념
멀티미디어란 용어의 사용은 1950년대로 거슬러 올라가지만 80년대부터 본격적으로 사용되기 시작하여 연구자에 따라, 기술의 발전에 따라, 제품을 개발, 시판하는 업체에 따라 조금씩 다르게 정의되어 왔다. 초기의 멀티미디어는 정보
◎ 코스웨어의 효과적인 조건
효과적인 코스웨어는 적어도 컴퓨터의 독특한 능력과 네트워크를 최대한 이용할 것이며 또한 능률적인 학습 환경의 분위기를 제공하여야 할 것이다.
고대곤(1999)은 이상적인 코스웨어가 가지는 구체적인 특징을 11가지로 정리하였다. 그 중에서 중요한 것만 제시해
설계) 전문가로 구성)을 활용해서 교육 현장에서의 수요와 개발 우선순위를 설정한 다음, 이를 토대로 교육용 컨텐츠 개발 전략을 수립하고 체계화함으로써 교육용 컨텐츠 개발의 전문화를 꾀할 수 있다.
또 다른 측면을 살펴보면, 불과 수년전만 하여도 멀티미디어 컨텐츠의 개발은 범용 프로그래밍