불교 사상에 대한 개념과 흐름 파악이 필수적이다.
따라서 본 보고서에서는 동아시아 불교사상을 살펴본 후 한국의 불교 사상을 전반적인 한국사의 흐름과 함께 알아보도록 한다.
Ⅱ. 불교와 국가관
1. 인도: 왕권계약설에서 왕권신수설로 변화된 왕자관
기원전 6세기 인도, 석가모니에 의해 시
불교의 전래 흐름을 알 수가 있을 것이다. 그리고 불교의 전래를 통하여 이 땅에 나타난 불교문화는 사찰, 탑 등과 같은 유형적 요소와 함께 불교가 고대사회에 끼친 인간관, 사회관․국가관 같은 무형적 요소를 살펴보겠다.............
그러나 실은 그 보다도 먼저 이 땅에 불교가 들어와 있었던 흔
국가관
1. 도가
1) 노자의 국가관
老子는 인간의 힘과 노력을 통하여 인위적으로 보다 바람직한 국가의 이상, 보다 바람직한 권력의 이상이 구현될 수 있다는 믿음에 기초해서 그 국가의 관념 같은 것들을 그려내고 있는 것은 아니다. 이 점에서 노자의 국가에 대한 관념, 권력에 대한 관념은 일상
Ⅰ. 동양의 국가관
1. 도·유·법 삼가의 세계관의 차이
유한하지만 최량의 것으로 믿고 의지하는 우주에 대해 중국 철학의 각파들은 대체로 같은 입장을 취하고 있으나, 인간을 보는 인식이 서로 다르기 때문에 세간을 어떻게 경영할 것인가 하는 문제에 대해서는 각기 다른 설계도를 내놓고 있다.
퇴계의 무진육조소와 율곡의 동호문답은 조선 시대를 대표하는 두 성리학자가 어떻게 나라를 다스려야 할 것인가에 대해 논한 글이다. 17세기 당시는 사림이 득세를 해나가던 시기였으며, 두 사람의 글 모두에서 당시의 문제점에 대해서 지적하고 유교의 근본을 되돌리려는 노력을 느낄 수 있다.
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