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호텍스트성의 개요, 상호텍스트성을 통한 시 교수학습 모형
1. 상호텍스트성의 개념과 특성
1) 상호텍스트성의 개념
상호텍스트성의 개념은 간단히 말하여 텍스트간의 상호관련성이라고 할 수 있다. 이 개념이 처음 논의될 때는 한 텍스트가 다른 텍스트와 서로 영향관계에 있다는 비교적 단순
상호성(intertextuality), 정보처리적 요인인 정보성(informative)이다. 그리고 “텍스트란 텍스트성의 일곱 가지 기준을 만족시키는 통화성 발화체(communicative occurrence)로 정의된다. 그리고 이 기준들 가운데 어느 것 하나라도 만족되지 않으면, 그 텍스트는 통화성이 결여된 것이다. 따라서 비통화성 텍스트는
시 읽기 모형’에 따라 텍스트를 분석하고 우선 내용 중심의 교육이 될 수 있도록 했다. 이런 내재적 분석을 확실하게 한 가운데 감상의 이해를 돕기 위해 당시시대상황이나 작가의 생애, 시 경향 등을 학생들에게 소개할 것이다. 또한 ‘상호텍스트성’을 고려한 감상의 확대를 위한 수업과 학생활동
시로 나누었다. 패러디 시는 존경과 친밀감을 바탕으로 하는 것이기 때문에 본고에서는 생략하고 원전에 대해 비판하는 시에 대해서 나누어 보았다.
패러디 시는 시만을 대상으로 패러디 한 것이 아니라 비문학 장르와 다른 예술 장르를 패러디 한다. 이렇게 장르혼합의 현상이 일어나 상호텍스트를
상호텍스트성이 체계적으로 이론화되었다. 이는 주어진 텍스트가 다른 텍스트와 상호관계를 맺고 있는 인용문이나 언급의 형태를 통해 드러난다. 즉, 텍스트란 이미 이전에 쓰여진 텍스트들의 재배열일 뿐이므로 문학, 예술에는 더 이상 새로운 것이 없다는 입장이며, 모든 지식이나 언술 등은 그 시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