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pt를 보며 두 가지 학습목표를 숙지할 것을 당부한다.)
·읽기 전 활동(교재p.220)
“1학년 때 배웠던 소설 옥상의 민들레꽃의 줄거리를 떠올려보세요.”
“이 소설의 서술자는 누구였나요?”
“‘나’가 말함으로써 얻을 수 있는 효과는 무엇인가요?”
(한 두 명의 학생에게 발표를 시킨다.)
지도안을 만들어 보았다.
Ⅱ. 소설교육의 연구사
1. 현대소설교육의 연구사 총론
국어과 교육과정에서 중요한 영역을 차지하고 있는 현대소설교육의 연구사를 크게 시기별로 나눈 연구사와 연구자 중심으로 살펴본 현대소설로 나누어 살펴보기로 한다.
우선 시기별로 나눠본 연구사는 교수요
소설의 몸체로 삼고 있되, 그것을 삶의 문제로 확대시키는 데 충분히 성공하고 있는 것이다.
박경리의 초기 작품들 중에서 여기서는 <불신시대>와 <표류도>를 들어보겠다.
<불신시대> : 진영(전쟁미망인), 문수(아들), 홀어머니
<표류도> : 현희(전쟁미망인), 훈하(딸), 홀어머니
따라서 전란 속에서
소설의 구조주의적 특징
1. 소설 외적 특징 - 문체
(1) 현재형과 과거형의 교차
“ 잠깐만요, 저게 무슨 소리죠. 세탁실에서 누군가 넘어졌나 봐요. 우당탕, 뭔가 부서지는 소리가 나더니 울음소리가 들리네요. 기다려요. 다녀올게요.
잠깐만 다녀온다는 것이 두 시간이나 지나버렸네요.
세탁실
소설이 그에 가장 잘 부합되는 종류의 작품이라 할 수 있을 것이다.
대학교육에서도 학생들이 무궁무진한 정보를 읽고 빠르게 이해하는 것을 필요로 하기에 고등학교 교사들은 학생들이 단편소설을 읽는 동안 문학의 요소들 즉, 플롯, 인물, 배경, 주제 등을 확인하도록 도와줄 수 있다. 그러기 위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