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소설과 근대소설
小說이라면 근대 이후의 小說을 지칭하는 것이 보통이다. 그것은 小說이 敍事詩나 로맨스의 어느 한편을 기원으로 하여 형성 되었다기보다는 敍事詩의 설화성과 서사, 로맨스의 허구적인 이야기가 바탕이 되어 형성되었기 때문이다. 그러기에 小說은 근대사회의 발전과 더불어
연구목적
새로운 문학이 새로울 수 있는 이유는
기존의 것과 다른 무엇이 존재하기 때문이다!
90년대 이후 사이버 상에서 활발하게 나타나는 문학 활동들..
우리는 현재 특히 주목되고 있는 하이퍼텍스트에 대해서 알아보고 하이퍼텍스트가 가지는 비선형성(nonlinarity)에 집중하여 보고자 한
서론
이야기를 하고 싶은 욕구는 누구에게나 존재하지만 가까운 과거까지만 해도 소설이란 것은 훌륭한 작품을 등에 업고 등단한 작가들만이 다룰 수 있는 것이었다. 그러나 인터넷의 등장으로 부담 없이 이야기를 공유할 수 있는 모임들이 생기게 되고 많은 비전문적인 작가들이 등장할 수 있는 기
소설가가 인터넷 같은 대규모 통신망에 구현되는 (실제 공간은 아니지만 우리가 일종의 공간처럼 인식하는) 가상의 공간을 가리키기 위해 처음 사용한 '사이버스페이스'란 말에서 유래한 것이므로 '사이버 문학' 역시 '통신 공간의 문학'을 가리키는 '통신 문학'과 하등 다르게 정의될 이유가 없다.
3.
텍스트와 본질적으로 다른 하이퍼텍스트에서 지식은 전례에 없던 방식으로 생산, 교환, 소비되고 있다. 이와 동시에 영상매체는 훨씬 쉽고 본격적으로 우리 앞에 서있다.
그리고 이 매체는 예술의 중요한 표현매체로 우리 앞에 다가왔고 특히 글을 표현의 도구로 삼아온 문학은 이 영향을 가장 심각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