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설”은 무협소설의 번창기로서 남파의 고명도 <황강여협>, 북파의 조환정 <기협정충전>등으로 개성적인 새로운 무협소설의 시대를 이끌어 간다. 하지만 40년대 말 진부한 작품 가운데 열기가 가라앉았으며, 50년대 초 대륙에서는 문예정책의 변화에 따라 자취를 감추게 된다. 이에 홍콩과 대만으로 무
1940년 2월 중순 22살의 나이로 상하이 교외의 벌판에서 총살을 당했고 딩모춘은 전후 일본 부역혐의로 체포되어 1947년 7월 46세의 나이로 난징 교도소에서 총살 당했다.
본 론
Ⅰ 소설 「色 ∙ 戒」 와 영화 <色┃戒> 비교
영화 <色┃戒> 표면적으로 영화〈色|戒〉는 비교적 원작의 구성을 따
대만영화는 1901년 11월 17일 타이베이(臺北)시의 유흥가인 서문정(西門町)에서 일본인 사진작가 다카마쓰 도요지로(高松豊次郞)가 돌린 영사기가 타이완 영화상영의 효시로 1940년대까지 일본의 전쟁 선전정책에 좌우되었다. 이 때 작품으로는 이송봉(李松峰)이 연출한「무정한 하늘」(老天無情, 1923)이
1940년대 전후(前後)의 한국사회는 시민사회와 사회주의 사회를 위협하는 파시즘이라는 세계사적 상황이 천황제 군국주의라는 구체적 현상으로 다가오던 시기였다. 이러한 상황 아래서 김남천, 유진오, 임화, 백철 등은 각각 다른 소설개조론을 제시했다. 이들 소설론에서 소설에 대한 방향 모색이 시대
중국 고대에서 현대에 이르기 까지 다양한 형식으로 변화하면서 오늘날의 독특한 형식과 구조를 갖추게 되었다.
●구파무협소설
중국에서는 1922년 근대무협소설의 선구자적 작품으로 인정되는 평강불초생(平江不肖生)의 “강호기협전(江湖奇俠傳)”을 필두로 1940년대까지 시장에서 소비가 잘 되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