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1940년대의 문학
1. 시
이 시기 시문학에서 주목해야 할 사실은 8·15직후 현실에 적극 대응하고자 노력했던 작가가 사회적 실천과 예술적 실천을 통합시키는 매개물로 시 장르를 선택하였고, 그 결과 우리 국문학상 유례없는 시의 전성기를 맞이하였다는 것이다.
해방 직후 문단이 민족문학에 대
Ⅰ. 1940年 槪觀
1940년대 전기 문학
1. 일제말기의 상황(암흑기)
10년 이상 계속된 일본의 만주침략이 1937년에 중일전쟁으로 확산되고, 다시 태평양 전쟁으로까지 진전된 일제말기의 전반기에 일본은 강력한 전시체제를 갖추는 것과 아울러 세계에서 그 유래를 찾아볼 수 없는 식민지정책인 민족말
1940년과 1950년대의 학생운동
해방이 되자 학생들은 자주적 독립국가 건설을 위해 발족된 ‘건준’의 활동을 도와 그 산하단체인 ‘학도대’를 결성하여 진공상태의 치안유지, 일본인 경찰의 무기해제 및 접수 등 새로운 국가건설에 조력하였다. 그러나 또 한편으로 이 시기는 이전부터 내재해왔던 좌-
Ⅰ. 1940년대의 시대적 배경
1910년 8월 국권피탈로 대한제국이 멸망한 이후부터 1945년 8월 15일 광복에 이르기까지 한국은 일제강점하의 식민통치를 받았다. 당시가 지니는 특수한 시대적 배경에 대한 이해는 1940년대 한국 현대문학을 이해하는데 중요한 위치를 차지한다. 이 시기는 ‘8.15 광복’이라
1. 소설
소설이란 사건에 대한 서술 이외의 아무것도 아니다. 전위적인 실험소설을 제외하고는 사건이 없는 소설은 없기 때문이다. 이러한 소설내의 사건의 짜임새를 흔히 서사 구조라 부른다. 이 서사구조를 이야기할 때 형식과 내용을 분리 할 수 없다. 왜냐하면 일반적으로 우리가 서사 구조라 할
Ⅰ. 개요
소설이란 무엇인가라는 물음은 끊임없이 제기되어왔으며, 현재에도 계속 제기되고 있다. 그러나 이에 대한 해답은 시대와 사회에 따라 각각 다른 양상으로 나타나며, 논자들의 문학관에 따라 달리 표명되어왔다. 그것은, 소설이 고정된 물체가 아니고 정신의 산물이며, 역사적 변천과 함께
Ⅰ. 개요
소설을 하나의 단일한 개념의 실체로 부각시키는 것은 쉽지 않다. 단순하게 말하면, 소설은 단지 시, 희곡과 함께 문학의 중요한 세 가지 양식 중 하나로 「산문으로 쓰여진 이야기」이다. 어떤 의미에서 소설은 「사건이 일어나는 세계」이다. 그것은 사건이 일어난 세계의
Ⅰ. 개요
한국 문학사에서 근대를 설정하는 문제는 단순한 시대 구분 이전에 문학 이해와 기본적으로 관련되며, 동시에 文學事象을 포함한 사회 전반적 문제에 대한 역사적 이해와 긴밀한 관계를 가진다. 아무리 문학 현상이라고 할지라도 그것을 정당하게 분석하려고 할 때 그 근처에는 한 시대의
2) 1940년대 전반기 시(詩) 문학의 특징 및 양상
① 허무와 절망의 형상화 : 폐쇄된 현실 상황으로 인해, 인생에 대한 회의, 절망, 허무를 주조로 한 작품들이 많이 발표되어, 삶의 의의를 상실한 절망 상태의 인간형이나 예술에만 탐닉하는 극단적인 유미주의자, 정신적인 무능력자를 그렸다. 서정주의
2. 1940년대 소설의 특징
★ 1940년대(암흑기) 소설문학의 특징 ★
① 순수 소설의 생산 : 많은 문인들이 친일 어용적인 창작 활동을 한 데 반해 몇
몇 괄목할 만한 작가들은 민족의 얼이 담긴 순수 소설을 남겼다.
② 비와 탁류, 어두운 밤의 상황, 막혀진 공간 등을 제재로 하여 우울하고 갇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