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개요
신학은 원래 변증에서 발달했으며, 넓은 의미의 신학이란 변증학(apologestic theology)을 의미한다. 변증법이란 신학의 사실 자체인 하나님의 말씀에 대한 이해의 양식이었고, 하나님의 말씀이 인간적 전파에 있어서 변증법적 양상을 지닌다는 것이다. 이러한 의미에서 하나님의 변증법적 신학은
der Urteilskraft)’ 숭고가 작용한다는 점을 강조한다. 판단력의 사용이란 감성적으로는 불쾌와 관련되는 표상이지만, 이성적인 능력을 일깨우기에는 충분하다고 반성한다는 의미로 이해할 수 있다. 따라서 판단력의 자기 자율성은 Alison이 주장하듯이 美의 경우에만 해당된다고 보기 힘들다.
“자연의
Ⅰ. 개요
사회를 살아가는 구성원이기에 앞서 그것을 이끌어가는 한 주체로서 자신을 확고하게 자리매김한 인간이라면, 누구나 그가 처해있는 시대적 상황에 대해서 알고 싶어 할 것이고, 이러한 궁금증은 결국 그로 하여금 실존적인 고민들로 나아가게끔 이끌 것이다. 그리고 이것이 결국에 가서는
Ⅰ. 독일문학의 분류
독일문학은 아동문학, 청소년문학, 성인문학으로 나누어진다. 청소년문학은 16C 이래 문학시장에 나타났고, 주로 소년(Jungen)을 위한 문학이었으나 18C 후반부터 계몽주의를 바탕으로 한 범애주의적 사상이 사회전반에 확산되면서 남녀구별이 뚜렷한 소녀문학과 소년문학으로 분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