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의 시대인식은 이전 시대와의 단절로 특징 지워진다. 프랑스 혁명을 전후로 하여 무엇보다도 정치의 영역에서 근대가 지니는 이전 시대와의 단절의식이 가장 명확하고 직접적인 형태로 등장한다. 이전 시대의 권력이 신으로부터 물려받은 성스러운 것으로 침해되거나 부정될 수 없는 절대적인 것
2) 미적 대상 : 예술작품들은 미적 대상들의 범례들이라 할 수 있다. 자연 사물 뿐 아니라 인공품들도 미적 성질을 가질 수 있다. 어떠한 대상에 내재되어 있으면서 그 대상을 미적 대상으로 만드는 속성은 다음과 같다.
(1) 오감을 자극하는 감각적 측면 - 색, 음영, 선, 공간적 깊이, 형상, 움직임, 리듬,
★ 미학에 대한 다양한 정의들
“그리스어 aisthesis(지각, 감성적 인식)에서 유래한 것으로 미(美)의 본질에 관한 학문”
"예술과 미의 본성에 대한 이론적 탐구 일반“
“미학은 감성적 인식의 학문, 저급한 인식의 논리학”
― 바움가르텐(Baumgarten)
★ 미학을 이해하는 세 가지 키워드
예술(art)
Baumgarten에 의해서 현대적으로 개념화되었다(백기수, 1984, p. 23). 이 용어는 원래 인식론에 있어서 이성적 인식의 대표개념인 논리학에 대응되는 감성적 인식을 나타내는 의미로 사용되었던 관계로 미학분야는 산만하고 비체계적이었으며 명확한 연구영역이나 나아가야 할 방향도 제시되어 있지 못한 채
Baumgarten),
미학을 예술철학으로 여기며 예술만을 미학의 대상이라고 생각했던 헤겔(Hegel)
반면 예술미를 연구하면서도 미의 현실적 객관성 및 사회적 내용을 강조했던 프랑스의 디드로(Diderot)나 인류의 사회생활 실천을 깊이 있게 고찰한 기초 위에서 미는 생활이다라는 명제를 끌어낸 러시아의 체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