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의 시대인식은 이전 시대와의 단절로 특징 지워진다. 프랑스 혁명을 전후로 하여 무엇보다도 정치의 영역에서 근대가 지니는 이전 시대와의 단절의식이 가장 명확하고 직접적인 형태로 등장한다. 이전 시대의 권력이 신으로부터 물려받은 성스러운 것으로 침해되거나 부정될 수 없는 절대적인 것
2) 미적 대상 : 예술작품들은 미적 대상들의 범례들이라 할 수 있다. 자연 사물 뿐 아니라 인공품들도 미적 성질을 가질 수 있다. 어떠한 대상에 내재되어 있으면서 그 대상을 미적 대상으로 만드는 속성은 다음과 같다.
(1) 오감을 자극하는 감각적 측면 - 색, 음영, 선, 공간적 깊이, 형상, 움직임, 리듬,
★ 미학에 대한 다양한 정의들
“그리스어 aisthesis(지각, 감성적 인식)에서 유래한 것으로 미(美)의 본질에 관한 학문”
"예술과 미의 본성에 대한 이론적 탐구 일반“
“미학은 감성적 인식의 학문, 저급한 인식의 논리학”
― 바움가르텐(Baumgarten)
★ 미학을 이해하는 세 가지 키워드
예술(art)
Baumgarten에 의해서 현대적으로 개념화되었다(백기수, 1984, p. 23). 이 용어는 원래 인식론에 있어서 이성적 인식의 대표개념인 논리학에 대응되는 감성적 인식을 나타내는 의미로 사용되었던 관계로 미학분야는 산만하고 비체계적이었으며 명확한 연구영역이나 나아가야 할 방향도 제시되어 있지 못한 채
Baumgarten),
미학을 예술철학으로 여기며 예술만을 미학의 대상이라고 생각했던 헤겔(Hegel)
반면 예술미를 연구하면서도 미의 현실적 객관성 및 사회적 내용을 강조했던 프랑스의 디드로(Diderot)나 인류의 사회생활 실천을 깊이 있게 고찰한 기초 위에서 미는 생활이다라는 명제를 끌어낸 러시아의 체르
『스포츠미학』 미학 애술미적 대상
1. 미학(美學 Aesthetics)
1)명 칭
미와 예술에 관한 이론적인 반성과 사고는 멀리 고대 그리스에서부터 시작되어왔지만, 하나의 학문으로서 ‘미학’이라는 명칭을 사용하기 시작한 것은 그 보다 훨씬 뒤인 18세기 중엽 독일의 바움가르텐(A.G. Baumgarten)이 그의 저서 『
Baumgarten)이 사용하면서부터였다. 바움가르텐이 미학을 “ 감성적 인식에 관한 학문” 이라고 규정하면서부터였다. 바움가르텐은 고대 그리스어인 ‘아이스테시스(aisthesis)’ 라는 단어를 기초로 해서 미학, 즉 ‘sthetik’ 이란 명칭을 만든것이다. ‘ 아이스테시스’ 라는 말은 기본적으로 감응(Empfindung)
Baumgarten, 1714~1762)이 1735년에 그 필요성을 지적하고 1742년에 프랑크푸르트오델대학에서 그 표제의 학문을 기초 강의했다.
그리고 1750년에 그것을 책명으로 한 라틴어의 저서 제 1권을 발간하면서 그 존재가치를 주장한 것이다. 이 이전에도 ‘미의 철학’이나 ‘예술론’은 존재했다. 그러나 그러한 고
Ⅰ. 서 론
전통철학에서는 아리스토텔레스와 플라톤은 고대 철학자로서 그를 빼 놓으면 철학적 관점에서 논할 수 없을 정도로 현대 철학을 공부하는 학생들에게 큰 비중을 차지하고 있다. 아리스토텔레스의 생애에 관한 내용을 접했을 때 적지 않게 놀랐던 부분은 아리스토텔레스가 알렉산더 대왕의
설명과 이해의 결합으로 세상 보기
- 베버의 행위와 의미의 관계 -
Ⅰ. 서 론
Ⅱ. 본 론
1. 베버는 왜 사회학자가 되었을까? : 베버의 삶과 사상적 토대
1-1. 개인적 배경
· 아버지 집에서의 시절 · 초기의 학문적 생애 · 성숙의 시기
1-2. 지적 배경 · 두 사람의 결정적인 영향 : 니체와 마르크스
2. 사회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