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개혁과 계몽주의 사이에 대륙의 개신교 내에 있는 가장 중요한 발전은 청교도(Puritanism) 운동과 경건주의(Pietism)라고 알려진 위대한 종교 부흥운동이었다. 이것은 개신교 교회 생활을 깊이 있게 자극시켰고 갱신시켰다.
영국의 청교도 운동은 영국 국교회의 경직화에 대항하여 생겨난 것이며, 경건
제3부 근세시대(The Moden Period)
종교개혁(The Reformation)으로부터 현재까지
제21장 루터(Luter)
프로테스탄트 종교개혁에 루터가 공헌한 것은 복음주의적 루터 신학의 전체적인 성장과 발전의 기틀을 마련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그가 쓴 저작물들은 종교개혁 이후의 전 시대를 통하여 신학 사상과 말씀의
프랑케
August Hermann Francke
1663~1727
독일에서 17세기 후반에 경건주의(Pietism)라고 불린 종교운동이 일어났다. 이는 독일의 종교사상과 문화가 프랑스에 지배받고 있는 데 대한 반발과 함께 루터의 신교개혁이 원래의 신앙심을 잃어가면서 형식화되어 가는 데 대한 반성이었다. 이들은 교회의 세속화가 학
Pietism)이라는 용어가 생겨났다.” 이형기, 『세계교회사Ⅱ』, 302
그 후 그는 1675년 교회개혁을 위한 자신의 생각과 마음을 담아서 책을 출간하게 되었는데 바로 그 책이 『경건한 열망』이다. 그는 이 책에서 교회의 타락한 부분들을 비판하기도 하며 구체적인 개혁방안들을 제시하였는데, 이 책이 이후
Ⅱ. 이론적 배경
1. 경건주의
경건(piety)이란 경건주의(pietism)과 구별할 필요가 있다. 경건(piety)라는 용어는 신약의 "eusebeia" 즉 존경, 존중(reverence)를 의미하며, 선함과 거룩함(goodliness, holiness) 이라는 뜻을 지니고 있다. 라틴어적 어법에서 이 용어의 의미는 “하나님을 향한 하나님 자녀로서의 감정
- 1830년-1850년대 영국을 중심으로 -
문제의 초점
“국민의 건강과 복지를 보호하고 증진시키는 것이야말로 근대 국가의 가장 중요한 역할중의 하나이다.” Rosen, G. A History of Public Health(1958), Expanded ed. Baltimore: Johns Hopkins University Press, 1993. Preface to the 1958 Edition.
‘건강한 국민이 부강한 국가를 만든다’
루터와 칼빈의 윤리사상의 비교
1. Ernst Troeltsch 의 견해
<칼빈주의와 루터주의는 대조를 이뤘다.>
루터주의는 초기의 성공 이후로 더 이상의 진전을 멈췄다. 이것의 주요 원인은 개인적인 경건성의 강조와, 현재의 상황의 용인, 은총의 의미에 있어서의 객관적 타당성의 묵인, 그리고 또한 교회 조직을
말틴 루터는 그가 36세가 되는 해까지 벌겟, 교부들, 그리고 4중 의미에 부분적으로 의존하는 것에 만족하다가 후에 4년간 히브리어, 헬라어를 연구하면서 교부들에 대한 의존에서 벗어나게 되었다. 그는 고해성사(penance, poenitentia)의 근거를 헬라어에서 찾아보니 메타노이아(μετανοα)인데 이것은 라틴
청교도의 교육
2. 청교도의 영향 : 경건주의와 상호연관성.
경건주의를 운동을 발전시킨 원동력이 청교도들의 회개, 성화, 경건에서 나옴. 이들은 수도원이 아니라 삶 속에서의 수도원적 이상을 목표로 함.
청교도의 영향이 가장 강한 곳: 화란과 미국->화란교회의 칼빈주의적 삶을 가리켜 제2의 청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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