탈식민주의(Postcolonialism, 포스트 식민주의 교재의 126쪽 '포스트식민주의이론의 이해와 수용'-Ⅱ.포스트식민주의 이론의 출현과 지적 비경에서는 탈식민주의라는 용어에 대한 반박과 함께 굳이 포스트식민주의라는 용어를 쓴 이유에 대해 밝히고 있다. 탈식민주의는 오늘날을 식민 상태에서 벗어난 상
포스트식민주의(Postcolonialism)는 이번 발표에서 다룰 주제에 전적으로 연관되어 있는 역사적 개념들이라고 할 수 있다. 이 두 개념의 바탕이 되는 식민주의에 대해 먼저 알아보고, 이 식민주의와 상당한 유사성을 가지고 있는 제국주의의 개념에 대해서도 간단히 언급한 후 이 두 개념을 설명할 것이다.
탈식민주의 문학 비평을 하기에 앞서서, ‘탈식민’이 무엇인지에 대한 명확한 이해가 선행되어야 할 것이다. 탈식민주의의 ‘탈’(post)이란 접두어는 ‘~이후에 오는’ 것이란 시간적 의미와 함께 ‘~를 넘어서는’ 극복이란 의미를 동시에 지닌다. 전자의 경우에는 식민주의 유산의 지속성을, 후자의
1965년 이후 아시아 이민자 급격한 유입
1980년대 이후
- 국가들간의 신속한 자본의 이동
- 세계화 현상의 가속화
제국주의의 인종차별성
제국주의와 민족주의의 가부장성
백인 여성 중심의 페미니즘이 내재한 인종차별주의
1951년 부산출생
11살에 미국 샌프란시스코로 이민
유
‘Excuse the question, but if this is the case, how is England justified in holding India?' There they were! Politics again. 'It's a question I can't get my mind on to,' he replied. 'I'm out here personally because I needed a job. I cannot tell you why England is here or Whether she ought to be here. It's beyond me.' (9장)
(이런 질문 드려서 실례인 줄 압니다만, 그렇다면
Ⅰ. 서론
식민주의에 대한 인식은 18-19세기에 이르게 되면서 그 적용 범위가 넓어지게 된다. 1870년에 이르러 비스마르크를 중심으로 한 독일의 통일은 기존의 유럽의 세력균형을 무너뜨리는 요인으로 작용하였고 산업혁명의 발생으로 기존의 생산방식이 바뀌게 되면서 기존의 유럽 열강들에게 자신
탈 식민주의의 개념
- 제국주의의 산물
- 한 국가나 사회가 다른 국가나 사회에
가하는 정치적, 경제적 지배
탈 식민주의 ;脫 植民主義 이론
식민주의에서 벗어난 이후에도 계속해서 남아있는
식민잔재를 탐색, 그것들의 정체를 밝히고
대항을 도모하는 문화 비평론.
‘서구-문명
Ⅰ. 서론
탈식민주의가 무엇인가를 논의하는 것은 그리 간단한 일이 아니다. 논쟁의 핵심은 '탈식민주의' 즉, '포스트콜로니얼리즘(postcolonialism)'의 해석 문제이다. '포스트(post)'를 '이후(after)'로 해석하면 식민주의의 연장선상에서 '식민 이후'의 식민주의를 문제 삼게 된다. 즉, 식민 지배가 끝난 후
정체성에 관한 질문들을 비판인종이론(Critical Race Theory), 퀴어 이론(Queer Theory), 포스트식민주의(Postcolonialism) 등 다른시각과 접목시켜서 바라보는 매우 탄력적인 담론의 장이 되고 있다. 페미니즘 법학의 중심적 문제의식인 ‘법에서의 (여)성차별’을 극복하기 위한 논증 방식에도 이하에서 살펴
Indian descent
- scholarship to Oxford
Awards:
Booker Prize (1971) – In a Free State
Nobel Prize in Literature (2001)
V. S. Naipaul “ONE OUT OF MANY”
- published in 1971
- three short stories
“One out of Many”
“Tell Me Who to Kill”
“In a Free State”
- themes of alienation, exile, postcolonial oppression and discrimination
- Booker Prize for 197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