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론
교육연극은 실용주의와 발달심리학에 그 이론적 토대를 두고 있다. 존 듀이의 실용주의에서 지식은 진리를 추구하기 위한 것이 아니라 실제 생활에 유용하게 사용하기 위한 것이다. 따라서 학습도 전통적인 학교에서 고정된 교실과 붙박이 책상에서 교과서를 중심으로 이루어지는 것이 아
Ⅰ. 서론
한국에서는 교육연극론의 수용 가능성과 실제 적용에 관한 논의는 1970년대 후반에 시작되어서 90년대에 이르러 본격적으로 확산, 심화되었다. 교육연극에 대한 관심은 연극계보다도 교육계에서 먼저 일어나고, 연극계에서도 연극학자보다 연극예술가, 특히 아동극단에서 먼저 일어난다.
연
Ⅰ. 개요
희곡(drama)은 시나 소설처럼 문학의 한 장르이다. 그러나 제반 문학의 장르와는 다르게 무대상연을 전제로 한 여러 가지 특수성과 제약을 가지고 있어(순수한 문학 장르라기보다는) 문학성과 연극성의 이원론적 입장에서 이해되어야 한다.
희곡이란 말은 영어로 ‘play' 혹은 ’drama'라고 불리
Theatre)은 교육을 목적으로 삼아, 연극을 목적으로 하는 연극 교육(Theatrical Education)과는 구별된다. 연극 교육이 연극을 위한 교육(education for theatre)인 반면, 교육 연극은 교육을 위한 연극(theatre for education)이다. 교육연극은 연극을 교육의 매체 또는 방법으로 이용하고 활용한다.
또한 교육연극은 전문 연
Vladimir와 Estragon이 기다리는 존재이다. 연극에서는 한번도 나타나지 않았다. 소년을 통해 그는 아무런 일도 하지 않으며 흰 수염을 가지고 있는 이라는 점이 밝혀진다.
불확실한 존재로 설정되면서 이러한 존재를 한 없이 기다리는 상황을 통해 현실의 부조리함과 불합리함을 강조한다.
일반적으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