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40년대에 세계 제2차 대전을 겪은 후 세계적으로 많은 가족문제가 발생하게 되었다. 빈곤문제 즉, 경제적인 문제의 심각성과 함께 가족성원들의 사망, 별거, 주거이동 등으로 정서적, 심리적 어려움은 또한 많은 문제를 발생시켰다. 따라서 정신의학은 매력 있는 전문분야가 되었고, 정신분석 이론을
3. 치료적 개입
Minuchin의 접근은 현재에서 시작하며 행동은 이해에 선행한ㄷ다는 원칙을 근거로 한다. 즉 행동은 새로운 경험, 통찰과 이해, 재조정된 구조를 만들어 낸가는 것이다. 그래서 숨겨진 가족규칙을 알게 하여 환자의 증상 이면을 볼 수 있게 하여 가족성원들이 대하는 방법에 변화를 주어
Salvador Minuchin의 구조적 가족치료
Salvador Minuchin은 구조적 가족치료의 대표자로서 임상가로 알려져 있고, 가족에 대한 사정과 치료를 위한 지침들을 발전시켰다.
구조적 가족치료는 구조의 변화에 목적을 두고, 가족을 재구조화하는 과정에서 치료자가 적극적 자세로 개입을 한다. 이 접근법은
미메시스 (mimesis)
미메시스는 운동(movement)과 음(sound)과 말 (world)로 이루어져 감정을 표현함으로써 정화의 기능을 하는 이러한 춤을 미메시스라 불렀다. 춤이 중심적 역할을 했던 혼합형태의 코레이아 코레이아 (Choreia)는 고대 그리스의 노래(Greek Chorus)가 동반되는 원형 춤이다. 춤과 음악과 시가 뒤섞여
동서양 예술이념의 차이
-미메시스(mimesis)로서 서양회화
-사의(寫意)로서 동양회화
미메시스로서 서양회화
재현(mimesis)과 표현(expression)
예술의 원리가 되는 이념에 관해서 학문적 반성이 처음으로 완성된 것은 그리스 고전시대이다. 이 세계에서는 빛에 비유되는 진리가 태양과도 같이 아름다운 것
mimesis)’에 대한 견해 차이에서 비롯되었다고 볼 수 있다.
주지하다시피 연극은 허구(fiction)의 세계인 동시에 실재(reality)의 모방(mimesis)이다. 플라톤은 ‘시인 추방론’을 통해, 시인 여기서 시인이란 개념은 실재(reality)를 모방하여 허구를 만들어 내는 예술인을 의미한다.
은 이데아의 그림자만을 모방
mimesis)에 불과하다!
플라톤의 예술 비판 : 존재론적 측면
예술 작품의 존재론적 위상에 대한 비판 (모방론)
플라톤은 『국가』 10권에서 ‘침대의 비유’를 통해 회화나 조각 등 시각 및 조형예술의 존재론적 위치를 열등한 것으로 평가한다. 그에 의하면 화가가 그린 침대는 ‘침대의 이데아’에 주목하
mimesis라고 불렀다.). 현대의 인간 밀랍인형과 같이 말이다. 또한 기만적인 가장이라 하여 시각적인 환영을 불러일으키는 착시효과를 만들어 내었다.
플라톤은 대표적으로 이데아론을 주장하기도 하였다. 여기서 이데아란 ‘물리학 이상의 어디엔가 ‘이데아’ 라는 세계가 존재하며 지금의 세계는 하
유지하려는 속성이 있으므로 치료자는 먼저 구성원을 이해하고 수용함으로써 가족에 합류하기(joining)를 한다. 특히 가족체계에 합류하기 위해서 치료자는 적응하는 능력을 갖고 있어야 한다.
치료의 초기과정을 단축시키고 촉진시키는 방법에는 유지(maintenance) 추적(tracking) 모방(mimesis)기법이 있다.
1. 미메시스의 정의 및 개념
2. 미메시스에 대한 관점 변화
3. 미메시스와 예술
4. 미메시스와 음악
5. 미메시스에 대한 생각
미메시스
[mimesis]
모방 내지 현실의 재현을 뜻하는 문학 비평 용어
<흉내 내다><비슷하게 하다>를 뜻하는 동사 [mimomai]에서 연유된 말
1. 미메시스의 정의 및 개념
고대 그리스
내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