Ⅰ. 서 론
사람은 놀이를 하는 속성이 있다. 필자는 학교공부보다는 놀이를 더 치중한 것이 중고등학교 시절에 모습이었다. 놀이를 하기 위하여 학교에서 내준 과제를 대강 정리하기도 하였다. 놀이를 통하여 친구 상호간의 배려심과 협동심, 연대감을 느끼기도 한다. 인간의 놀이와 관련하여 연구한
현대사회에서 급변하고 복잡해진 사회적 상황에 적응하는 과정에서 많은 스트레스를 받게 된다. 이런 스트레스 경험으로 인한 어려움을 해소하기 위한 여가문화에 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으며 그 중요성도 높아지고 있다. 최근에는 여가가 21세기 국가경쟁력의 핵심이 되고 있다. 우리는 살아가는 과
호미 바바의 『문화의 위치』
- 탈식민주의 문화이론을 중심으로 -
1. 호미 바바의 생애와 사상적 배경
인도에서 나고 자란 호미 바바는 봄베이 대학에서 문학을 공부하고, 옥스퍼드 대학에서 문학석사와 철학박사 학위를 받았으며, 사이드, 스피박과 함께 대표적인 탈식민주의 문화이론가로서
Ⅰ. 개요
첫째, 놀이는 학습 역동적 학습방법이다. 놀이가 갖는 의미의 층은 먼저 의식적인 수준으로 구조화된 환경층이 있고, 신체적.사회적 관계를 탐색하는 층이 있으며 더 깊은 곳은 환상의 수준으로 구성된다. 현실에 대한 유아의 지각은 흔히 환상놀이에서부터 싹터서 성장하게 된다. 자기활동
Ⅰ. 개요
놀이는 문화전달의 매개로써 중요한 역할을 한다. 각각의 놀이가 오랜 시간 많은 사람들에 의해서 그들의 생활이나 정신을 담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놀이를 지도한다는 것은 곧 살아있는 우리의 문화를 지도한다는 것과 같다.
또한 놀이는 대부분 재미 및 규칙의 완결성을 갖고 있기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