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 작가소개 -오승은(약 1504년~1582년)
중국 4대기서(四大奇書)의 하나인 《서유기(西遊記)》를 쓴 중국 명나라 때의 문학자. 그는 실력에 비하여 벼슬이 낮고 또 오래 관직에 있지도 않았지만 글재주가 뛰어나 크게 문명(文名)을 떨쳤다. 오승은은 날로 쇠멸되어 가는 봉건 왕조와 암흑하고 부패한 사회
대각체‘臺閣體’:
태평성대에 대한 찬양과 왕의 공덕에 대한 칭송을 주요 내용
15세기 말에 이르러 지나친 천편일률적 경향 때문에 차츰 퇴조
이동양(李東陽)(15세기말-16세기초)
복고주의적 시풍 (復古主義詩風 ):
고전적 소양과 학술적 지식을 바탕으로 보다 전통적이고 복고적인 시풍이
명대에 융성한 장회소설(章回小說)1)의 대표 격인 사대기서(四大奇書) 중의 하나인 <서유기(西遊記)>는 신마소설(神魔小說)의 대표작이다. 중국 당대(唐代)에 현장(玄藏)이라는 스님이 고난을 극복하고, 천축(天竺)에서 불경(佛經)을 가져온 일이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다가, 명대(明代)에 들어와 비로소
서유기
● 신마소설(神魔小說)
명대에 융성한 장회소설(章回小說)1)의 대표 격인 사대기서(四大奇書) 중의 하나인 <서유기(西遊記)>는 신마소설(神魔小說)의 대표작이다. 중국 당대(唐代)에 현장(玄藏)이라는 스님이 고난을 극복하고, 천축(天竺)에서 불경(佛經)을 가져온 일이 입에서 입으로 전해지다가,
西遊記”이다.
이 4권의 책들을 살펴보면 대충 아래의 특징들로 나눌 수 있다.
< 삼국지연의 (三國志演義) > - 저자: 나관중
실제 역사를 바탕으로 하여 뛰어난 상상력으로 수많은 픽션을 가미하여 쓴 역사소설로 중국 뿐만 아니라, 한국, 일본 등에서 애독되고 있는 베스트셀러이다.
< 수호지 (水湖志)
삼국지연의
<삼국지연의란?>
중국 원나라 때의 소설가 나관중(羅貫中 ; 1330?~1400)이 지은 장편 역사소설로서 중국 4대기서(四大奇書;수호전(水滸傳), 삼국지연의(三國志演義), 서유기(西遊記), 금병매(金甁梅))의 하나로, 원명은 《삼국지통속연의(三國志通俗演義)》라 하며, 또한 삼국의 정사(正史)를 알
西遊記)》 《금병매(金甁梅)》 와 함께 사대기서(四大奇書) 중의 하나이다.
(2) ‘삼국지연의‘의 기원과 성립
①‘삼국지연의’ 의 기원
『삼국지연의』의 원명은 『삼국지통속연의』이다. 연의란 역사 사실에 근거하여 일부 세 절들을 첨가한, 장회체로 된 소설을 말한다. 이 소설은 중국에서 처음 나
명대에 융성한 장회소설(章回小說) 명대(明代)의 장편소설은 장(章) 또는 회(回)로 나뉘어져 있어서 장회소설(章回小說)이라고 한다.
의 대표 격인 사대기서(四大奇書) 중의 하나인 <서유기(西遊記)>는 신마소설(神魔小說)의 대표작이다. 중국 당대(唐代)에 현장(玄藏)이라는 스님이 고난을 극복하고, 천
西遊記)》가 신마(神魔)를, 《유림외사(儒林外史)》가 지식계층을, 《홍루몽(紅樓夢)》이 명문의 자녀를 묘사한 것과는 달리 《수호지》에서는 노지심(魯智深) ·이규(李逵) ·무송(武松) 등과 같은 신분이 낮은 정의한이나, 임충(林) ·양지(楊志) ·송강 등과 같은 지주 출신자 또는 봉건정권을 섬긴 적이
西遊記>, <紅樓夢>등과 <鴛鴦蝴蝶夢> 소설들을 통해 문학의 흥미를 키워났다. 초등학교에 들어간 후부터 중국의 반식민지 반봉건 사회의 어두운 현실을 인식하게 되었다. “오사”신문학의 영향에 따라 그는 백화문으로 신시와 소설을 창작하기 시작하여, 1925년 3월에 《小說月報》에 단편 소설 <一世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