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삼국유사의 내용분석
《삼국유사》는 활자본이며, 5권 2책으로 구성되었다.《삼국유사》의 편찬 연대는 미상이나, 1281∼1283년(충렬왕 7∼9) 사이로 보는 것이 통설이다. 현재까지 고려시대의 각본은 발견되지 않았고, 완본으로는 1512년(조선 중종 7) 경주부사 이계복에 의하여 중간된 정덕본이 최고
1. 줄거리 및 느낀점
삼국유사를 펼쳐 읽었을 때 처음으로 궁금한 것이 있었다. 고등학교 국사 시간에 ‘말갈은 고구려의 후예 대조영이 세운 것인데, 주지배층은 고구려 유민이었고, 피지배층은 말갈인이었다.’라고 배웠다. 그런데, 말갈( 靺鞨 ; 또는 물길 < 勿吉 >과 발해 < 渤海 > )에 대해서 삼국유
삼국유사는 고대 역사 이전부터 고려 왕조에 이르기까지의 아주 먼 옛날의 역사를 알려주고 있으며 1206년에서 1289년까지 무려 83년의 세월동안 집필이 된 책이다. 일연의 삼국유사는 김부식의 삼국사기와 많은 비교가 되고있으나 두 작품사이엔 분명한 차이점이 있다.
삼국사기는 왕의 명령에 의해 쓰
삼국유사에는 단군 신화를 비롯한 많은 신화와 전설이 수록되어 있다. 실로 삼국유사는 우리의 신화와 원형적 옛 전설의 모습을 알게 하는 유일한 책으로 가위 설화 문학의 보고라 할 만하다. 게다가 이 땅 최고의 정형 시가인 향가 14수가 실려 있어 균여전에 전하는 11수와 함께 주옥같은 가치를 지니
1. 삼국유사에 대해
고려 충렬왕 7~9년 (1281~1283) 一然이라는 개인이 편찬한 사찬서 삼국유사는 당시 고려 중기에 들어오면서 문신귀족세력은 왕도중심 중앙귀족중심의 지배체제를 구축하여 지방사회세력의 정치 참여를 거부하는 독선을 자행하였다. 여기에 한 몫을 더해 유교적 정치이념의 전제화
삼국유사에서 인간과 기이(奇異)한 인물, 힘 또는 영물(靈物)과의 관계
<기이편>
환웅-웅녀,→단군
하늘에서 내려온 자줏빛 끈→수로왕
해부루-금빛 개구리 모양의 아이(금와)
하백의 딸 유화-햇빛→주몽
꿇어 앉아 절을 하는 천마-혁거세왕
계룡-박알영
용성국왕-탈해
하늘에서 내려온 황금 괴-
삼국유사(三國遺事)는 우리의 고대를 연구함에 있어 삼국사기(三國史記) 삼국사기는 그 형식과 역사인식이 한층 세련되고 합리성을 갖춘 사서이지만, 그 합리성이 도리어 후대의 비판을 받는 요인이 되었다. 무엇보다도 ‘괴력난신(怪力亂神)은 말하지 않는다’는 신화에 대한 비판정신이 결과적으로
<삼국유사(三國遺事)에 실린 향가(鄕歌) 14수>
4구체향가
☆서동요
[원문]
善化公主主隱
他密只嫁良置古
署童房乙
夜矣卯乙拘遣去如
[해석]
선화공주님은
남 몰래 짝져두고
서동님을
밤에 품고 간다.
[내용]
서동이 선화공주를 얻기 위해 신라의 아이들에게 부르게 한 동요.
[배경설
1. 삼국유사란 무엇인가
《삼국유사》는 고려 충렬왕 때의 명승 보각국사 일연이 신라·고구려·백제 3국의 유사를 모아서 지은 역사서로 현재까지 고려시대의 각본은 발견되지 않았고, 완본으로는 1512년(조선 중종 7) 경주부사 이계복에 의하여 중간된 정덕본이 최고본이며, 그 이전에 판각된 듯한 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