敎育 可能性
공자는 누구나 군자가 될 수 있다는 사실에 대한 천착을 시도하기에 앞서 이미 그것을 긍정하고 있다. 《論語》全篇을 통틀어 교육의 힘에 대한 공자 최대의 신념 토로는 다음의 한 구절에 그치고 있다. “사람에게 배우고 안 배우는 구별은 있을지언정 귀천상하의 종류는 따로 없다.”
시무책(時務策) Ⅱ - 유교정치론(儒敎政治論))
① 성지(聖旨)로써 판단하여, 요해(要害)를 택하여 강역(彊域)을 정하시고, 토인(土人)으로 활쏘기와 말타기를 잘 하는 자를 가려 그 방수(防戍)에 충당토록 하시고, 또 그 중에서 2, 3인의 부장(副將)을 선임하여 통령케 하시면,
乞將此兩虛, 斷於宸衷, 擇
1. 韓愈
1) 生涯
한유(韓愈, 768-824)의 자는 퇴지(退之)요, 시호(諡號)는 문공(文公)이다. 본적지는 하북성(河北省) 창려(昌黎)인데 송대(宋代)에 창려백(昌黎伯)이라는 작위를 추증(追贈)받았으므로 한창려(韓昌黎)라고도 부르며, 출생지는 懷州 修武縣, 지금의 하남성 남양(南陽)이다.
3세 때 고아가 되어
●교육기관
1. 초등교육
대한민국의 초등학교(初等學校) 교육은 3월 2일부터 시작하며 3월 1일이 삼일절로 공휴일이기 때문에 보통은 3월 2일이, 3월 2일이 일요일이면 3월 3일에 입학식과 함께 교육 과정이 시작된다. 6년간의 교육과정은 의무교육으로 지정되어 있다.
계절에 따라 여름과 겨울에 등교하
1. 교육(敎育)의 개념(槪念)과 정의(定義)
교육에 대한 개념(槪念)과 정의(定義)는 개인(個人)과 시대(時代), 그리고 사회적 배경(社會的 背景)에 따라 서로 다르므로 한마디로 정의하기는 어렵다. 그러나 교육이라는 행위가 인간의 다른 행위와 어떻게 구분되는가를 살펴보면 그 해답의 실마리가 쉽
애니미즘(animism)
무생물계에도 영혼이 있다고 믿는 세계관. 물신숭배(物神崇拜)·영혼신앙(靈魂信仰) 또는 만유정령설(萬有 精靈說)이라고도 번역되는 애니미즘이라는 말은 라틴어의 아니마(영혼)에서 나온 말이다. 영국의 인류학 자 E.B.타일러가 《원시문화》(1871)에서 이 말을 처음 사용하였는데, 애
佛敎思想을 꼽을 수 있다. 이 중에서 가장 人間的인 思想, 人間中心的인 사상을 고른다면 역시 儒學思想을 빼놓을 수 없을 것이다. 이러한 儒學은 우리의 實生活에 가장 많은 影響을 주어 우리의 傳統文化의 根幹을 이루었으니 傳統的인 敎育은 儒學을 바탕으로 하였다고 말할 수 있는 것이다.
그런데
敎育思想
1) 교육목표
(1) 佛敎·道敎에 대한 배척
韓愈(768-824)는 中唐 시기의 인물로서 문학가이고 철학자이면서 정치가이고 교육자였다. 어렸을 때부터 전통적 봉건교육을 받았으며 처음부터 사회는 봉건질서를 유지해야 함을 중요하게 여겼다. 당나라는 불교와 도교가 성행하여 오로지 개인수양과 자
敎育을 접할 수 있었으며, 이른바 기득권 계층으로서 현실과 적당히 妥協하였다면 평안한 일생을 보장받을 수 있는 위치에 있었다. 그의 유복한 환경과 好學 인 자세는 그를 玲瓏한 文才 와 費俊 한 學識 을 갖춘 文士로 만들었다. 그러나 그는 당시 異端 이라고 貶下 되던 佛敎와 道交등 을 좋아하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