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신(魯迅)의 고소설구침(古小說鉤沈)
수(隋)나라 이전의 고소설과 당(唐)나라의 유서(類書:일종의 백과사전) 등, 많은 자료에서 수집하여 교감(校勘)을 한 것이다. 《육조지괴(六朝志怪)》를 주로 하여, 36종의 소설이 수록되어 있다.
팔병(八病)
평두(平頭)
한 언 가운데 상구(上句)의 첫 2자와 아
인도에서부터 비롯한 불교가 많은 구법승들과 전법승들의 노력에 의해서 중국과 한국을 비롯한 동아시아에 전파되어 정착되기까지는 불교가 지닌 보편적인 자유와 평등의 호소력을 지닌 가르침이 가장 큰 원동력으로 작용했다. 하지만 역시나 간과 할 수 없는 요소는 각 지역마다의 지역을 근거로 존
1. 진나라의 삼국통일
진나라는 삼국지를 대표하는 세 국가인 위, 오, 촉이 서로 경쟁하고 대립하는 과정에서 등장한 국가이다. 위나라 사마씨 일족은 위나라 황제인 조상을 살해하고 3대 황제인 조방을 옹립하였다. 이후, 사마염은 조방, 조모를 옹립하고 폐위하기를 반복하면서 위나라 마지막 황제인
序論
南朝의 通貨政策과 貨幣經濟에 관해서는 漢武帝이래 체계화되어 왔던 五銖錢 중심의 통화체계가 붕괴되어가는 과정으로 일찍부터 주목되어 왔다. 南朝에 있어서 貨幣問題의 복잡성은 화폐경제의 발달에서 야기되는 것이고, 화폐경제는 상업의 발달이 선행한다는 전제에 입각해 있다. 즉 화폐
南朝史 高句麗傳으로 나누어진다. 이러한 구별은 각 王朝가 高句麗와 갖는 외교적 긴밀도 내지는 高句麗에 대한 外交的 인식의 차이에서 각 史書의 高句麗傳의 성격이 달라졌기 때문일 것이다. 즉 南朝와 北朝는 高句麗와의 지리적 위치 관계 등으로 하여 南朝에 있어서는 高句麗를 北朝와 대립하는
南朝) 송(宋)나라 시인으로 「중품」에 품제됨
16) 羲皇上人(희황상인) : 복희씨(伏羲氏)가 황제였던 상고(上古) 시대 때 사람. 속세를 떠나 한가하게 살아가는 신선 같은 사람을 비유하는 말로 흔히 쓰이는데, 여기서는 속기(俗氣)가 없이 청아(淸雅)한 작품들을 남긴 훌륭한 시인들을 높여 일컫는 말로
南朝) 송(宋)의 정사(正史). 《제기(帝紀)》 10권, 《지(志)》나라 30권, 《열전(列傳)》 60권, 도합 100권. 487년 남제(南齊) 무제(武帝)의 칙명(勅命)에 따라 심약(沈約)이 488년에 편찬을 완성한 것으로 송나라 60년(420∼478)의 역사를 기록하였으며, 중국의 사서(史書) 중 가장 권위 있는 25정사에 들어간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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南朝)의 여러 나라로부터 받아들여졌다. 여기에 따라 관음신앙의 수용 흔적을 볼 수 있다. 백제에도 위의 고구려처럼 여러 관음 응현과 관음상들을 조성했다는 기록들이 나타난다.
신라의 경우에는 고구려, 백제와는 달리 관음신앙에 관한 기록이 비교적 많이 전하고 있으며 대부분이『삼국유사』
Ⅰ 北魏의 華北統一 과정
北魏보다 먼저 華北 지역에서 주도권을 잡았던 前秦은 淝水의 戰鬪에서 南朝에 패하며 그 세력이 와해된 상황이었고, 북쪽은 다시 혼란에 빠져 여러 정권들이 할거하게 되었다. 관동 지구에는 後燕과 西燕, 南燕, 北燕이 차례로 출현하였고, 관중 지구에는 後秦과 大夏 등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