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喜雨亭記 >>
[蘇軾]
희우정기는 오랜 가뭄 끝에 비가 오는 것을 보고 그것을 기념하기 위해 정자의 이름을 희우정이라 지은 것에 대한 이야기이다. 옛날에는 기쁜 일이 있으면 잊지 않으려고 그것으로 물건을 이름을 지었다고 한다. 우리도 어떤 일을 기념하기 위해 그것을 애완 동물의 이름으로
亭)’이라 불리는 일종의 정자를 조성하였다. 조선시대에는 전국적으로 상당히 많은 누정이 건축되었는데, 그중에서도 가장 화려하게 지어졌던 곳은 한강 일대였다. 그곳에는 상당한 부와 권세를 모두 갖춘 전·현직 관리와 왕족들이 거주했기 때문인 것으로 판단된다. 본 보고서에서는 누정의 역사와
Ⅰ. 서론
이규보(李奎報, 1168~1241)는 고려 의종 24년(1170) 문신에게 반기를 든 무신들에 의해 일어난 무신난으로 인해 무인이 정권을 장악하게 되면서 문벌 귀족의 해체, 지방의 중소지주 계층의 부상, 민중의 역량과 의식의 성장 등 고려 전기와는 다른 변혁의 양상을 보였던 시대를 살아갔던 문인 중
1) 이규보의 삶
1년 만에 복직하여 요직을 두루 역임함
→ 완전히 삭탈관직, 귀양
→ 복직, 본격적인 문필활동(대부분의 외교 문서 작성)
→ 70세, 금자광록대부 수태보문하시랑평장사 수문전태학사 감수국사 판예부사 한림원사 태자태보(隨太保門下侍郞平章事 修文殿大學士 監修國史 判禮部事 翰林
1. 근현대 민족ㆍ민주운동과 호남의 위상
1-1. 일제 강점기 호남에서의 민중운동
정순제,「호남종횡관(湖南縱橫觀)」: “전남은 과거 갑오운동과 현금의 농민운동의 진원지로서 무산의 소작인들은 지금으로부터 4년 전부터 약자의 무기는 오직 단결뿐이라는 표어를 내걸고 면 단위로 노동단체를
亭), 정정정(亭亭亭), 시호는 문충(文忠)이다. 안주목사(安州牧使) 미생의 아들로, 어머니는 양촌 권근(權近)의 딸이었고 그의 누이도 최항(崔恒)에게 출가하는 등 그의 집안은 당시의 공신(功臣)들과 인척관계를 맺고 있었으며, 이러한 이유로 그의 집안은 당시 명문(名門)으로 꼽혔다. 이경혜, 『徐居正
1. 시조의 정의
시조란 고려 말에서 조선 초기에 걸쳐서 발생하고 정제된 서정 시가로써 조선조의 전 시기와 개화기까지 생명력을 유지해 온 민족 시가이다. 즉, 한민족의 고유한 예술양식의 하나로서 국문학상 가장 오랜 역사를 지녀오는 시가형식의 시조이다.
그러나 ‘시조란 무엇인가’하는 물
◇ 들어가는 말
2004년 현재 문화관광부 집계 우리나라에서 개최되고 있는 전국적인 규모의 “축제”는 549개에 이른다. 그중에서는 민족 고유의 전통을 계승 ․ 발전시킨 전통문화축제도 있지만 오늘날 대부분의 지방문화축제는 관광 상품화의 모습으로 상업적이고 오락적인 축제의 모습을 하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