⑵ 세계로 향하는 유통망
타이완에서 한류의 열풍은 점점 식어가고 있지만, 화교(華僑) 해외에 거주하고 있는 중국계 민족을 의미하며 세계적으로 화교 인구는 약 6,000만 명에 달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80%이상이 동남아 지역에 거주하고 있는데, 그들의 엄청난 경제력은 세계적 관심의 대상이 되었다.
(1) 중국의 천하사상(天下思想)
중국의 天下思想을 논함에 있어서 선행되어야 하는 것은 중국인들이 지니고 있었던 천하의 개념을 밝히는 문제가 될 것이다. 중국에 있어서 천하란 원래 西周시대의 최고신이었던 천의 주재 아래있는 모든 영역과 그 안에 있는 모든 것을 포괄한 개념이었다. 따라서
實用新案登錄出願 중이거나 實用新案登錄일 것
이중출원시 실용신안출원이 특허청에 유효하게 계속 중이거나 등록된 것이어야 한다. 이중출원 후 실용신안출원의 계속 소멸은 이중출원에 영향을 미치지 아니한다.
(2) 二重出願 發明이 그 실용신안등록출원의 出願書에 最初로 첨부된 明細書의 實用
實用之學)’들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17세기 초 조선에서 형성되어 전개된 진보적 사회사조 및 학문연구방법을 의미한다. 당시 양반출신의 선진적인 지식계층은 국가를 위기에서 구하고 백성의 생활을 안정시키기 위하여, 서양 자연과학사상의 영향 아래 정주학의 청담공론에서 벗어나서 사물 혹은
實用之學)’들을 지칭하는 것이 아니라, 17세기 초 조선에서 형성되어 전개된 진보적 사회사조 및 학문연구방법을 의미한다. 당시 양반출신의 선진적인 지식계층은 국가를 위기에서 구하고 백성의 생활을 안정시키기 위하여, 서양 자연과학사상의 영향 아래 정주학의 청담공론에서 벗어나서 사물 혹은
實用的)이므로 세계적으로 이를 바탕으로 한 단위계로 통일되는 경향이 있으며, 한국에서 계량법(計量法)에 이용되고 있는 단위도 주로 이 단위계에 속한다. 전류의 단위인 암페어(A)를 더한 것을 MKSA단위계라 하는데, 이것도 일반적으로는 MKS단위계라 하는 경우가 많다. 이 단위계에서는 전자기적 단위
實用)과 실증(實證)의 학풍이 바로 실학(實學)이다. 이우성, 「실학연구서설」, 『한국의 역사상』, 창작과 비평사, 1982, p11
실학의 등장에 있어서 주목해야 할 계층이 있는데 바로 ‘사(士)’이다. 사대부의 수가 계속 증가되고 있던 조선 후기의 정치적 상황 속에서 한정된 관직을 차지하기 위한 사
實用)을 먼저 분별해야 할 것이다. 헛이름을 물리치고 실용 (實用)을 취하도록 하라.
① 개화(開化)의 새 바람
19세기 말엽, 구미 각 국의 동점 정책에 의한 세력은 보수적인 극동 국가들을 침식하기에 이르렀다. 이 조류에 재빨리 편승한 일본은 보수 세력인 덕천막부(德川幕府)의 무신 정권을 무너뜨리
實用)을 알지 못하는 것은 학문 연구가 아니다. 학문의 연구를 귀중히 여기는 것은 실용을 하기 위한 것이다. 만일 성(性) 명(命)이나 요란히 떠들고 이(理) 기(氣)나 시비하여 각기 자기 견해가 옳다 하고, 그 의견으로 통일시키려 애쓴다면, … 이는 학문 연구의 해독이다.” 『燕巖集』卷10, 雜著,「原