풍수지리란 자연지리 현상을 인간 생활에 편리하게 이용하여 인간의 발전과 행복을 추구하는 것을 목적. 또한 땅의 변화 현상을 이해하여 명당 길지를 찾아 사람이 거주하는 건물을 짖거나 조상의 유골을 편안하게 모셔 지력(땅의 기운)에 의해서 거주자와 자손의 부귀영화와 행복을 꾀하는 것을 목적
形氣」라는 제목이 말해 주듯이 그는 우주가 形과 氣로 이루어졌다고 본다.「形氣」에서는 太易, 太初, 太始, 太素 등의 용어들이 보이는데 이 중에서 太易만이 氣가 발생하기 以前의 단계이고, 나머지 세 단계는 모두 氣質을 구비하고 난 후의 우주를 형상하고 있다. 장혼에게서 굳이 理의 흔적을 찾는
人性, 物性 또한 나의 性과 같으나 단지 부여받은 그 형기(形氣)가 같지 않으므로 차이가 생긴다고 보았다.
인간과 사물의 性 간에 리는 같으나 기가 다르다. 인물성동득(人物性同得)의 입장에서 금수도 도의성이 있다고 봄.
그러나 다산은 본연의 성은 인간과 금수에 각각 다르게 주어진 것이라고 함.
形氣)를 얻는데, 이 때문에 그 마음은 가장 신령스러워서 성(性)과 명(命)의 온전함에 통함이 있고, 몸은 함께 생겨나는 것들 속에서 또 같은 부류가 되면서도 가장 귀하기 때문에 ‘동포’라고 한다. 그러므로 그들을 보기를 다 자기의 형제처럼 여긴다. …… 오직 ‘동포’이기 때문에 세상 사람들을
호연지기의 함양과 지향
Ⅰ. 浩然之氣의 개념
氣는 공기空氣와 혈기血氣, 형기形氣와 전기電氣, 태허太虛의 원기元氣 등을 포괄하는 용어이다. 맹자가 말한 氣는 心을 싣고 있는 바탕으로 몸속에 꽉 차 있으면서 몸의 움직임을 가능하게 하고 생명을 유지하는 기운을 의미한다. ‘호연지기’는 마음을
形氣)의 인물개동(人物皆同)의 성, 인기질(人氣質)의 인물부동(人物不同)의 성, 잡기질(雜氣質)의 인인부동(人人不同) 물물부동(物物不同)의 성의 구분이 있다고 보았다. 이를 보통 남당의 성삼층설(性三層說)이라고 한다. 남당은 삼층의 성 가운데 초형기의 성과 인기질의 성을 본연지성으로, 잡기질의
形氣)의 누(累) 때문에 난선역악(難善易惡)하는 경향을 가지고 있음을 알 수 있다. 여기에 마음은 택선택악(擇善擇惡)할 수 있는 마음의 권형(權衡), 즉 자주지권(自主之權)을 스스로 가지고 있어서 인성이 천명의 본래의 선성(善性)을 회복할 수 있도록 노력하는 것은 인간됨의 도리로써 보아야 한다고
실재하는 이를 부정하고 심즉리라고 하여 이를 주관적 심과 동일시한 왕 양명의 주관적 관념론에 대한 비판이다. 이 황은 넷째 부분에서 왕 양명의 지행합일(知行合一)설을 반대하였다. 형기(形氣) 즉 물질에서 발한 심(이 황은 이를 도심이라고 불렀다)은 그 출발한 지행도 합일한다면 학문이 무
形氣를 제거하느냐에 따라 人心과 道心이 결정된다. 즉, 외물에 마음이 노출될 때 理에 부합하게 개인의 氣가 발하느냐 아니냐가 중요하다.
반면에 프로이드의 마음에서 껍질을 벗기면 理로 개념화 되는 동양과 달리 동물적 속성인 이드(id)가 나온다. 융의 마음의 구조는 집단무의식을 통해 개인의
形氣가 충실하지 않아 질병에 대한 저항력이 부족하고 風寒의 외감사기에 쉽게 침범을 받는다. 특히 6-7세 미만의 어린이가 감기에 잘 걸리는데 보통 1년에 6-8회 정도이다. 감기는 정확히 급성 비인두염이라고 하며 대개 상기도 감염과도 동의어로 사용된다. 감기의 원인은 대부분 바이러스이며 이중 rhi