民으로, 가축을 기르고 적어도 原始的인 農耕生活을 한 것으로 여겨진다. 이들은 비교적 잘 발달된 종교를 가지고 있었다. 그러나, 이들의 모습이 어떠했으며, 똑같은 인종으로 이루어진 구성원이었는지에 관해서는 입증되지 않고 있다. 기원전 3000년쯤 인구어 민족은 대이동을 시작하여 오늘의 Europe
할 수 있는 理氣論의 차이에 의해 敎育전반에 걸쳐 많은 차이가 있음을 알 수 있다. 특히 性理學的 풍토에서 敎育은 國民의 교화와 科擧 준비에 目的을 두고 敎育機關은 유명무실화되었으며 敎育內容은 實生活과는 거리가 먼 經學과 訶章에 치중하였고 敎育方法도 암기 위주의 주입식 교육이었다.
Ⅰ서론
조선후기의 비정상적인 시대적 상황 속에서 그 시대의 요청에 부응하여 반계 유형원을 시조로 대두된 이른바 실학자들은 먼저 지치고 피폐된 조선의 사회, 경제, 정치 등 실제적인 문제에 관심을 돌리고 이에 비판을 가하였으며 그러한 문제들을 해결하기 위한 실제적이고 실용적인 방법의 탐
오늘날 한국사상의 세계화 또는 한국사상을 재정립하고자 하는 연구가 사상계와 학계에서 어느 때보다 활발히 이뤄지는 현상은 주지의 사실이다. 이러한 흐름 속에서 19세기 말 이래 우리 사회에 지대한 영향을 끼쳐온 한국 신흥 사상에 대한 새로운 이해가 요청되는 시점에 와 있다. 한국 신흥사상을
民法은 獨逸․스위스․中國의 立法例에 따라 「約婚後 資格停止 이상의 刑의 宣告를 받은 때」 등, 7個의 例示的 約婚解除事由 이외에, 「기타 重大한 事由가 있는 때」라는 相對的 約婚解除事由를 규정하고 있다.
(1) 約婚後 資格停止 이상의 刑의 宣告를 받은 때
約婚解除事由는 離婚解除
Ⅰ. 양명학의 의미
중국 명나라 중기에 태어난 양명(陽明) 왕수인(王守仁)이 이룩한 신유가철학(新儒家哲學). 송대에 확립된 정주이학(程朱理學)과는 대립된 성격을 가지고 있어 육상산(陸象山)의 철학과 함께 심학(心學)으로도 불린다. 왕양명은 초기에 이학(理學)을 공부하다가 주자(朱子)의 성즉리(
등장인물의 사고감정동기가 이야기 전개상 외작으로 드러나는 행동만큼 또는 그 이상으로 중요하게 다루어지는 허구작품. 심리소설에서는 등장인물들의 정서적인 반응이나 내면 상태가 외부 사건으로부터 영향을 받기도 하고 외부 사건을 일으키는 요인이 되기도 하면서 의미심장한 관련을 갖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