Ⅱ. 本論
1. 文壇의 狀況
1)政府樹立 전의 문단 상황
左翼系列
①朝鮮文學建設本部 - 1945년 8월 16일, 感激의 하루가 지난 후 종로 한청빌딩에 자리잡고 있던 朝鮮文人報國會의 간판이 내려졌다. 일제 침략 세력에 함께 同調해 온 조선문인보국회는 많은 문인들의 이름 앞에 친일 문학이라는 烙印을 남
17세기는 양반지배체제가 확립되던 시기이다. 사림정치의 개막으로 중앙에 진출하여 권력을 소유하게 된 신대사족(臣大士族)과 정계진출에 실패하여 겨우 지위만 유지하는 한미사족이 나타나게 된다. 또한 사족층 내부에서도 유력사족과 그렇지 못한 하층사족 · 이향사족은 배타적 관계에 놓여있었다
문인화론의 효시
- 소식, 이공린, 소동파
북송(北宋) 문인화(文人畵)
중국의 역사적 전통에서 시와 그림은 불가분의 관계로서, 그림 속에 시정(詩情)이 들어 있거나 그림 속에 의경(意境)을 담고 있는 경우가 많다. 송대의 화가들 중에는 그림을 그리고 난 뒤 우아한 시를 써넣는다거나 제재로서 시를 빌
文人 畵家 등 風流를 즐기는 藝術人들이 많이 모여 살던 곳에 살았다. 또한 芥川가 자란 外家는 여러 文人的 趣味를 즐기는 집안이었다. 어릴 적부터 함께 가부키를 觀覽하고 一中節(잇추부시)를 가까이서 보고 들으며 成長한 것이다. 몸이 虛弱해 집안에서 지내는 時間이 많았던 芥川는 책을 가까이 접
文人畵)의 개조(開
祖)로 여겨지고 있다. 송(宋, 960∼1279) 때의 소식(蘇軾, 1036~1101)은 그의 시와 그림을 “시 속에 그림이 있고, 그림 속에 시가 있다(詩中有畵 畵中有詩)”라고 평하였다.
왕유(王維)의 시는 전기와 후기가 뚜렷한 차이를 나타낸다. 전기의 시들이 도회지의 삶을 소재로 하고 있는데 비해
文人畵)의 발흥이라 할 수 있겠다. 원나라는 광대한 판도(版圖)를 영유하여 동·서의 교통은 활발하게 되었으나, 위정자들이 회화에 마음을 쓸 여유가 없어서인지 화가의 대부분이 송나라를 계승한 한민족(漢民族)의 피를 이었으나, 송나라 때와 같은 화원(畵院) 제도는 설치하지 않았다. 송나라 때의 화
文人)으로서의 일가(一家)를 이루었다. 이같이 권근의 현실주의적 학문과 사상이 서거정에게 점염(點染)되었으므로 서거정의 처세와 학문의 성격 형성은 일찍부터 그 방향이 결정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는 18세 때 생원시(生員試)에 장원한 것을 시작으로 여섯 임금을 모시면서 무려 45년간의 관직생활
文人)으로서의 일가(一家)를 이루었다. 이같이 권근의 현실주의적 학문과 사상이 서거정에게 점염(點染)되었으므로 서거정의 처세와 학문의 성격 형성은 일찍부터 그 방향이 결정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는 18세 때 생원시(生員試)에 장원한 것을 시작으로 여섯 임금을 모시면서 무려 45년간의 관직생활
文人畵)에 많이 이용되었다.
아들 미우인(米友仁)에 이르러 성립된 이 일파의 화풍을 ‘미법산수(米法山水)’라고 한다.
그의 탁월하고 직관적인 감식안은 북송 말의 회화사상을 아는 데 중요한 자료가 되는 《화사(畵史)》 외에도 《보장대방록(寶章待訪錄)》 《서사(書史)》 《보진영광집(寶晋英光
文人)이라는 비판이 있으나 대몽골 항쟁에 강한 영도력이 필요하다는 판단으로 정권에 협조했다고 보는 시각도 있다. 그는 우리 민족에 대해 커다란 자부심을 갖고 외적의 침입에 대해 단호한 항거정신을 가졌다. 국란의 와중에 고통을 겪는 농민들의 삶에도 주목, 여러 편의 농민시를 남기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