題畵詩와 동양예술문화의 융합
〈목차〉
1. 머리말
2. 題畵詩의 형성과 발전
3. 題畵詩의 특징과 함의
4. 문인화 속 題畵詩의 기능
5. 題畵詩와 詩書畵의 융합
6. 맺음말
1. 머리말
현대사회의 화두는 소통이다. 인류의 소통은 평화적인 문화를 낳는다. 동아시아에서는 전통적으로 시를 통해 문화적으로
목 차
천진시 개요
천진의 역사
천진의 기후
사회경제
지방별 중국인의 성격 특징
천진시 교통편
톈진신강
천진시 2대 음식
1. 고부리 만두
2. 십팔가 마화
천진 주요거리 및 명소
이곳이 천진이다
마침 우리 과에서 중국지리에 관한 내용을 공부하던 차에 아주 좋은 과제가 생겼다. 원나라 때
宋의 시(詩)와 문장(文章)
1. 송 시대 구분 - 북송(北宋), 남송(南宋)
송나라는 태조(太祖) 조광윤(趙匡胤, 960-975)이 후주(後周)를 이어받아 나라를 세운 뒤 휘종(徽宗) 선화(宣和) 7년(1125) 금(金)나라 군대의 침입으로 다음해 흠종(欽宗)이 휘종과 함께 금나라로 잡혀가기까지의 168년 간을 북송(北宋), 휘종의
최치원의 사산비명 연구
< 목 차 >
1. 들어가며
2. 최치원의 삶과 사산비명
3. 사산비명의 내용 분석
4. 사산비명의 문체 분석
5. 사산비명에 나타난 신라관
6. 나가며
1. 들어가며
四山碑銘은 신라 말기 孤雲 崔致遠(857-?)에 의해 撰述된 ① 智異山雙谿寺眞鑑禪師碑銘幷序, ② 曦陽山鳳巖寺智證大師寂照塔碑
목 차
서론................................................. 2
본론................................................. 4
1. 준비 단계 - 작품 미리 읽어오기................. 4
① MP3에 소설 내용을 녹음하여 듣게 하라!.............. 5
② 시식할 수 있는 기회를 줘라!...................... 5
2. 수업 전개 단계................................. 7
<아랑의
<목 차>
Ⅰ. 서론
Ⅱ. 계몽주의 이론과 특성 및 수용 과정
Ⅲ. 계몽주의의 역사적 전개 및 흐름
Ⅳ. 계몽주의 작가 및 대표작품
1) 계몽주의 문학 작품
(1) 장 자크 루소 Jean-Jacques Rousseau (1712-1778) 『에밀』
- 작가 소개
- 작품 줄거리
- 작품의 특징
(2) 춘원 이광수 (1902~1950), 『무정』
- 작가 소개
- 작품 줄거
1. 가사의 명칭과 개념
가사는 시조와 함께 조선조 문학의 쌍벽으로서 일제시대까지 면면히 창작, 향유되어온 우리 고유의 문학 장르이다. 현재까지 발굴된 것만도 6000여 편이나 되고 규방가사의 이본(異本)들까지 합하면 엄청난 양에 달하여 작품의 수량 면에서 국문학 유산 중, 가장 풍성할 뿐만 아니
노계의 생애와 작품세계
차 례
..........................................
1 노계(蘆溪)의 생애
(1) 노계(蘆溪)의 생애
(2) 문인으로서의 삶
2. 노계(蘆溪)의 작품세계
(1) 노계집
(2) 가사문학의 특징
(3) 시조문학의 특징
(4) 노계 작품의 주요 특징
3.결론
..........................................
1. 노계(蘆溪)의 생애
(1) 노계(蘆
《삼국사기》와《삼국유사》에 나타난 비극 소설의 기원과
문학(향가)과 권력의 관계
- 초기서사와 설화, 향가를 중심으로
목 차
Ⅰ. 서론 ‥‥‥‥‥‥‥‥‥‥‥‥‥‥‥‥‥‥‥‥‥‥‥‥‥‥‥‥‥‥‥‥‥‥‥‥
1. 발표의 목적
Ⅱ. 초기 서사에 나타난 비극적 세계상 ‥‥‥‥‥‥‥‥‥‥‥
《중국의 회화(선사시대~명名)》
1. 중국 회화의 기원
-그림의 역사는 인류 문명의 발생과 함께 시작되었다.
-중국에서도 이미 구서기시대에 종교적이고 주술적인 내용을 바위표면에 새기거나 그렸다. -신석기시대 앙소문화(仰韶文化)의 채색토기와 상대(商大)와 주대(周代)의 청동기, 칠기 표 면 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