滿蒙日報)》 고문으로 있다가 1939년 일본 관동군이 세운 건국대학(建國大學) 교수가 되었고, 귀국 후 1943년 재일조선인 유학생의 학병지원을 권고하는 강연을 하기 위하여 도쿄로 건너갔다. 광복 후 우이동(牛耳洞)에 은거, 역사논문 집필에 전념하다가 친일반민족행위자로 기소되어 1949년 수감되었으
滿蒙日報)』고문과 건국대학(建國大學) 교수를 역임하고 1943년에는 재일조선인 유학생의 학병지원을 권고차 도일했다. 불함문화론이란 1927년 ≪조선급조선민족≫경성, 조선사상통신사 제1집에 일문으로 발표한 논문이다.
1918년에 쓴 그의 상고사 연구 [계고차존]은 한국의 전통적·고전적인 고대사관
滿蒙)의 봉금지(封禁地)를 잠식하고, 또는 해외로 이민하여 화교(華僑)가 되거나 혹은 비밀결사에 들어가 반사회적 행동을 하였는데, 그 일부는 백련교의 난을 비롯한 청나라 말의 여러 반란에서 일정한 혁명적 역할을 수행하였다. 청왕조는 처음에 엄하게 해금(海禁)하여 외국무역은 광저우[廣州]항 한
기업은 현재의 일본 실업자를 구하고 불황을 타개할 수 있다”는 경제적 이익도 제시하였다(이리에 1993, 110). 이러한 군부엘리트들의 만몽론(滿蒙論)은 만몽지역이 일본의 국운과 발전을 위해서 가장 중요한 거점이기 때문에 만몽에 대한 절대적인 지배권를 확보하여야 한다는 것이 주된 내용이었다.
1) 후금의 상황
병자호란은 1637년에 발생했는데, 그전 후금의 상황을 볼 필요가 있다. 1634년 홍타이지는 몽골에서 가장 강력했던 차하르부를 흡수하였다. 그리고 몽골의 군대를 만주 8기에서 독립시켜 몽골 8기를 별도로 창설하였다. 또한, 차하르부에서 가지고 있던 역대전국옥새를 얻었고 이는 명분
증후야여정흠사 동승공좌 갈령대상장역범
증국번과 정동근 흠차는 같이 공좌에 올라 일갈해 장문상 역모범을 데려오게 했다.
當由兩旁兵役, 一聲?喝, 推上張汶祥當面。
당유양방병역 일성요알 추상장문상당면
?喝 [y?o?he] ① 고함치다 ② 큰 소리로 외치다
곧장 양쪽 병력은 한번 고함쳐 장문상을
却說李鴻章克復蘇, 常的時候, 左宗棠在浙, 亦屢獲勝仗。
각설이홍장극복소 상적시후 좌종당재절 역루획승장
각설하고 이홍장이 소주와 상주를 극복할 시기는 좌종당은 절강에 있어 또 자주 승리를 얻었다.
宗棠自克復遂安後, 嚴州一帶, 依次肅?。
종당자극복수안후 엄주일대 의차숙청
좌종당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