하위징아(호이징가, Johan Huizinga)는 사회에 질서를 잡아주는 제도들이나 그것들의 영광에 공헌하는 학문들의 대부분의 근원을 놀이정신에서 찾는다. 법률, 정치, 음악, 시가, 전쟁 등도 이 범주에 들어간다. 그의 놀이 정신은 규칙(rule)이 있는 경쟁놀이를 지배하는 정신, 즉 창조성에 대한 탐구이다.
1. 놀
인도음악의 이해
= 차 례 =
- 인도음악의 역사 -
- 인도음악의 의미론 -
- 인도음악의 형식과 음계 -
- 인도음악의 악기 -
인도음악의 역사
인도 음악사는 4기로 나눌 수 있다. 바라문 경전인 베다(Veda)를 중심으로 한 베다 시대는 기원전 2000년경에서 시작되고, 고전시대는 2세기에서 시작
4. 최남선 ∙ 이은상 ∙ 이병기
4.1. 최남선 <백팔번뇌>(百八煩惱), 1926년
최남선은 <조선국민문학으로서의 시조>(조선문단.1926. 5)에서 조선심을 운율로 표현한 양식이 시조이며 민족정신을 되살리려면 시조를 부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그가 주장하고 있는 시조부흥은 '조선적인 것'의 시적 형
Ⅰ. 퇴계이황의 생애
퇴계는 경상북도 안동군 도산면 온계리에서 태어났다. 진성이씨 치(値)의 아들로 연산군 7년(1501) 11월 25일의 일이다. 아버지는 이때 40세, 어머니는 32세, 위로 형이 여섯, 누이가 하나인 7남 1녀 중의 막내아들로 탄생한 퇴계는 난지 7개월 만에 아버지를 여이었다. 그래서 여러 자녀
이제 말씀하시기를, “下學上達이란 어린애 혹은 이제 처음 배우는 사람에게나 가르쳐 보인 것이며, 뛰어난 사람(豪傑之士)에게는 이와 같지 않다.”라고 하셨습니다. 어리석은 저로서는 공자님을 예로 들까 합니다. 사람이 태어난 이래, 生而知之한 인물로 공자만한 사람이 없었습니다. 그러한 그가
2) 이상의 시간관
시계 세계를 박제화 하는 이상의 시간 의식은 먼저 일상적인 시계의 세계를 지겨움이나 권태로 파악하는 데 있다. 「권태」는 그 대표적인 보기가 될 것이다. 「권태」에서의 일체의 시간은 <나>를 유폐하고 감시하고 또 심문하는 실체이다. 즉 이상에게 있어 일상적인 시간은 무료
Ⅰ. 한국문학(한국문학사) 1910년대 문학
1910년대는 우리 문학의 근대적 성격 형성과 관련하여 중요한 의미를 지니는 시기인바, 이 때 항상 그 논의의 중심에 놓였던 것이 「무정」이다. 기존의 연구사에서 근대 문학의 형성은 곧 「무정」의 근대적 성격 여부로 판별되곤 했다. 곧 「
특징
◈ 민족 문학의 암흑기 : 중 일 전쟁(1937) 이후 완전히 전시 체제에 돌입한 일제는 우리의 말과글을 쓰지 못하게 하고, 민족혼을 일깨울 문자 행위를 허용하지 않음으로써 우리 문학계는 공백상태에 빠지게 되었습니다.
◈ 저항문학 : 일제의 탄압으로 일부 문인들은 일본의 국책에 부응하여 안일